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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 후기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 후기

새로운 패러다임 렉틴 프리 다이어트 후기


고지방 저탄수화물이 2016년 대한민국 식습관을 대혁명을 이루어 놓았다. 고지저탄 식이가 다이어트에 워낙 효과가 뛰어나 마트에 버터 품귀 현상이 일어날 만큼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2016년부터 고지저탄 식이를 했던 사람들은 계속해서 키토식을 할 수 없어 요요현상이 오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보였다. 게다가 고지저탄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살이 안빠지는 사람도 있다. 


고지저탄을 지속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과 고지저탄을 해도 살이 안빠지는 사람들에게 희망적인 소식이 2018년 <플랜트 패러독스, (The Plant Paradox)>라는 책과 함께 찾아왔다. 


플랜트 패러독스 후기


이 책은 기존의 건강 상식을 파괴한다. 우리는 현미가 몸에 좋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 책에 의하면 도정된 백미보다 현미처럼 통곡물이 우리 건강을 더 많이 해친다. 이 책의 표지 그림 토마토도 우리 건강을 해친다. 


이 책에 의하면 우리의 몸을 망치는 것은 식물에 들어 있는 렉틴이다. 이 책은 렉틴이 없는 식이를 함으로써 건강뿐만 아니라 체중 감량까지 이루어낸다고 설명하고 있다. 


식물은 자신의 종족 보존을 위해 곤충이나 동물의 먹이가 되도록 멍청하게 당하고 있지는 않다. 식물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진화해왔고 렉틴이라는 독성을 가지는 무기를 만들어낸다.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

피해야할 음식 토마토


렉틴이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데 핵심 역할을 한다. 렉틴은 단백질로 당질 복합체와 결합해 세포 사이의 메시지 전달을 방해하거나 독성 및 염증성 반응을 유발한다. 


렉틴이 우리 몸 속의 장을 뚫고 들어오면 백혈구에게 자신의 몸을 공격하라고 지시하고 지방세포에게 필요도 없는 지방을 저장하라고 시킨다. 



렉틴(Lection)은 세포벽에 중요한 도킹포트에 결합해 잘못된 정보를 주거나 정확한 정보를 보내는 것을 방해한다. 


렉틴은 인슐린 도킹포트에 달라붙어 당을 에너지로 써야할 때 잘못된 정보를 주어 근육량을 줄이거나, 두뇌세포와 신경세포를 굶긴다. 


렉틴에 의해 장누수가 생긴다. 이 책에서는 장누수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 가라 앉는 배의 물을 빼내기 보다 배의 구멍을 막는데 주력하는 것이 렉틴이 든 음식을 먹지 않는 일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렉틴이 많은 토마토를 먹으면 설사를 하는 경험이 있는가? 백미는 소화가 잘 되는데 현미를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렉틴이 많은 식품을 피해야 한다. 렉틴이 든 식품을 피하는 다이어트는 렉틴 프리 다이어트(Lectin Free Diet)로 불린다. 


해외에서는 건강을 위해 글루틴 프리 푸드에 이어 렉틴 프리 푸드가 떠오르고 있다. 렉틴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다음과 같다. 


밀(Wheat)

보리(Barley)

쌀(Rice)

완두(Garden Peas)

강남콩(Red Kidney Beans)

대두(Soybeans)

작두콩(Jack Beans)
흰강남콩(Navy Beans)
리마콩(Lima Beans)

땅콩(Peanuts)

토마토(Tomatoes)

감자(Potatoes)

가지(Eggplants)

옥수수(Corns)

호박 (Pumkin)

오이(cucumbers)

후추(peppers)

피망

각종 과일


콩은 우리가 좋다고 생각하는 식재료이지만, 플랜트 패러독스 관점에서 보자면 먹어서는 안되는 식품이다. 하지만, 콩을 발효하거나 압력솥에 찌게 되면 렉틴이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좋은 식품이라고 믿고 있던 것들이 무너지고 만다.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인 콩을 비롯해서 호박, 가지, 오이, 토마토까지 부정해야 한다. 


옥수수 같은 곡물을 먹고 자란 육류는 먹으면 안되고 풀만 먹고 자란 육류는 허용한다. 야생에서 자란 해산물을 모두 허용된다.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

피해야할 음식 콩!!!


정리하면 먹을 게 없다. 플랜트 패러독스 프로그램은 고지저탄 식이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유지하는데 더 어려워 보인다. 


플랜트 패러독스 후기를 본격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플랜트 패러독스 식단표는 대체로 육류에는 닭가슴살과 연어, 새우, 게가 쓰이고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는 등장하지 않는다. 채소류에는 루꼴라, 상추, 버섯, 콜리플라워, 시금치, 양배추 등이 등장한다. 



플랜트 패러독스 프로그램에서는 하루에 거의 한번 육류를 섭취할 수 있는데 닭가슴살 110g or 연어 85g을 준비하라고 표기되어 있다. 


필자는 평소 하루에 약 400g의 육류를 먹는다. 플랜트 패러독스 식단표에는 하루 육류 약 100g 정도를 먹게 되는데 실현가능한 수치가 아니다. 



플랜트 패러독스 체험 해보니 한마디로 배고픈 다이어트였다. 양적으로 차이가 있겠지만, 풀떼기 먹고 닭가슴살 먹는 헬스 식단과 다를 바 없다. 


플랜트 패러독스 1단계 3일 정화식단과 후기를 함께 소개한다. 


1일 

아침: 그린스무디

간식: 과카몰리 상추말이

점심: 닭고기 루꼴라 샐러드

간식: 과카몰리 상추말이

저녁: 아보카도 연어구이


플랜트 패러독스 후기 1일차


1단계 정화식단은 장내 좋은 미생물이 살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필자는 5끼를 챙겨먹지 못했고 그린스무디와 닭고기 루꼴라 샐러드만 챙겨먹었다. 



닭고기 루꼴라 샐러드에 루꼴라가 들어가야 하는데 가격이 비싸 시금치로 대신했다. 연어를 먹어야 했는데 시간도 없었고 재료도 없어 먹지 못했다. 


플랜트 패러독스 체험 1일차에 0.2kg 감량했다. 


2일 

아침: 그린스무디

간식: 과카몰리 상추말이

점심: 아보카도 치킨 샐러드

간식: 과카몰리 상추말이

저녁: 양배추 스테이크


플랜트 패러독스 후기 2일차


2일차 식단에는 아보카도 치킨 샐러드를 점심으로 먹었다. 양배추 스테이크를 먹을 때 진짜 고기 스테이크를 먹는 줄 알았는데 채소 밖에 없다.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

<양배추 스테이크>


1일차에는 닭고기와 연어를 2끼 먹을 수 있었으나 2일차에는 고기를 1끼만 먹게 된다. 


플랜트 패러독스 체험 2일차에 0.2kg 감량했다. 


3일 

아침: 그린스무디

간식: 과카몰리 상추말이

점심: 해초랩

간식: 과카몰리 상추말이

저녁: 콜리플라워 라이스와 채소구이


플랜트 패러독스 후기 3일차

3일차에는 색다른 메뉴 해초랩이 보이는데 닭고기 아보카도 김밥이다. 물론 밥이 안들어간다. 해초랩 맛은 나쁘지 않다. 


플랜트 패러독스 체험 3일차에 0.2kg 감량했다. 



마무리 


플랜트 패러독스, 렉틴 프리 다이어트는 너무 배고픈 다이어트다. 배고픈 다이어트라서 장시간 식단표대로 지속하기 힘들어 보인다. 


플랜트 패러독스 식단표처럼 일상생활에서 먹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건강을 위해 렉틴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에만 주의를 기울이자. 


플랜트 패러독스 다이어트 결과


플랜트 패러독스 식단으로 3일간 0.6kg를 감소했고 저탄수화물 고지방 (저탄고지)를 할 때보다 체중 감량 효과는 적었다. 배고픈 다이어트, 절식으로 살이 빠진 것으로 보인다. 


단기간 체중을 감량하는데 효율적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장내 좋은 미생물 유익균은 단시간에 형성되지 않는 것처럼 렉틴 프리 다이어트는 단기간이 아닌 조금 더 멀리 내다보아야 한다. 



팝스타 렐리 클락슨은 렉틴 프리 다이어트로 17kg 감량했고 모든 식단에 렉틴을 제거해 갑상선 문제를 해결했다고 보도되었다. 


저탄고지를 하면서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패러다임인 렉틴 프리 다이어트, 플랜트 패러독스 프로그램을 해볼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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