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당황스럽다 영어 embarrassed flustered disconcerted 뜻과 차이점


갑자기 "고객님 당황하셨어요?"라는 개그 프로가 생각이 납니다. 실제로 당황스럽다가 영어로 생각이 안나 당황스러웠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황스럽다 영어 embarrassed flustered disconcerted 뜻과 차이점

당황스럽다 영어 embarrassed flustered disconcerted 뜻과 차이점

 

Embarrassed 뜻

당황하다는 말은 영어로 어렵지 않는 표현이지만 평소에 영어 쓸 일이 없다보니 잘 생각나지 않는게 현실이네요. 당황할때 가장 일반적으로 쓸 수 있는 말은 embarrassed 입니다. embarrassed는 영어로 적을 때 마저 당황하게 만듭니다. 철자 rr와 ss가 반복되어 있어 글로 쓸 때 제대로 적는 건지 당황스럽습니다.

 

embarrassed 안에는 쑥스러워하는 shy와 부끄러워하는 ashamed, 죄책감이 드는 guilty에 대한 뜻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혼란(confused)스러울 때 embarrased를 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불편할 때도 embarrased를 쓸 수 있어요. 내가 잘못해서 embarrased를 느낄 수 있고 상대방이 잘못해서 embarrased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잘못했을 때는 주로 불편함을 느끼는 거죠.

 

I was embarrassed about forgetting his name. 그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아서 당황스러웠다는 이야기입니다. 나의 실수에 대해서 embarrassed한 것입니다. His bad table manners embarrassed her. 그의 좋지 못한 식사 예절이 그녀를 당황스럽게 만든 것이네요. 재정적으로 곤란할 때 embarrased를 씁니다. The company was embarrassed and had to mortgage its properties. 그 회사는 재정적으로 곤란했고 그 회사의 자산을 저당 잡혀야했다.

 

embarrassed 했을 때 표정

embarrassed 했을 때 표정

 


Flustered 뜻

fluster도 당황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fluster는 어찌할바를 모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 한꺼번에 들이닥치면 정신 못차리거나 안절부절 못하는 상태(nervous)가 됩니다. 그럴 때 flust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남편이 어제 책상 위에 둔 서류가 없어졌다고 찾아달라고 하고 아이는 학교갈 시간이 되가는데 일어나지도 않고 갑자기 물이 나오지 않고 밖에 나가서 확인해보려고 하니 개가 신발을 물어 뜯어 신발이 하나도 보이지 않고 게다가 오랜만에 오신 시어머님이 배고파하는 눈치이고 비상용으로 보관 해둔 햇반마저 없을 때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그럴 때 She get so flustered. 하겠죠?

 

만약에 그녀가 매우 침착한 사람이라면 flustered 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She was a very calm person. Nothing could fluster her. 면접 시험에서 면접관들이 이것 저것 물어보니 긴장되어 답변을 잊어버릴 때도 flust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e was so flustered that she forgot her reply.

 

좌절감을 느끼는 뜻을 가진 frustrated와 구분해야겠죠?

 

flustered 했을 때 표정

flustered 했을 때 표정

 

Disconcerted 뜻

걸스데이 콘서트(concert)를 보기 위해 오랜 시간 기다려 왔어요. 콘서트가 취소되면 디스콘서트(disconcert)하게 될거예요. 유라, 소진, 민아 그리고 가장 귀여운 혜리까지 못보게 된다니 평정심을 잃어버리거나 어떻게 해야할지 혼란스러울 겁니다. 그럴 때 disconcert를 쓸 수 있어요. 어원이 프랑스어 déconcerter에서 왔는데요, 계획이 변경되었을 때 좌절했다는 뜻도 있습니다.

 

The lawyer was disconcerted by the evidence produced by her adversary. 사전에 있는 예문인데요, 그녀의 상대편이 제시한 증거에 변호사는 disconcerted해졌다는 이야기인데요, 평점심을 잃고 혼란스럽고 당황스러울 때 disconcerte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sconcerted 했을 때 표정

disconcerted 했을 때 표정

 

Embarrassed vs Disconcerted 차이점

그러고 보니 embarrassed와 disconcerted의 차이점을 구별해내기 힘드네요. 그래서 그 차이점을 찾아보니 embarrased는 부끄러워서 수치스럽거나해서 불편해지는 것을 말하고 disconcerted는 화나거나 속상한 상태에서 평정심을 잃고 때로는 좌절감을 느끼며 당황스러운 것을 말합니다.

 

He was disconcerted by the teacher's angry tone.

 

위 예문처럼 감정이 동요되어 disconcerted를 써야하는 자리에 embarrassed를 쓰면 정말 embarrassed를 제대로 느끼게 될 것입니다. 당황스럽다는 표현이 너무 많아서 어떤 표현을 써야할지 당황스럽다고요? 그럴 때는 flustered를 쓰시면 되겠네요.

 

영어로 당황스럽다는  embarrassed, flustered, disconcerted로 표현했습니다. 자 그러면 단어 뜻 및 차이점을 정리를 해볼까요?

 

Embarrassed Flustered Disconcerted 차이점 정리

1. embarrased는 실수를 하거나 수치스럽울 때 당황스러운 것을 말합니다.

2. frustered는 여러가지 일들이 한꺼번에 몰려올 때 당황스러운 것을 말합니다.

3. disconcerted는 화나거나 속상하거나 좌절감을 느끼며 당황스러운 것을 말합니다.

 

어렵나요? 더 쉽게 배워볼까요?
부끄러워서 눈을 가리고 싶을 때 embarrased, 머리에 손이 올라갈 때 flustered, 입이 다물어지지 않거나 고개가 뒤로 제쳐질 때 disconcerted를 사용해보세요.
Thx to LC

[Copyright ⓒ 블로그채널 blogCHANNE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