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PNG JPG 차이, 장점 단점


PNG JPG 차이, 장점 단점, PNG가 JPG보다 더 좋은 이유?


PNG 그림 파일 즐겨 사용하시나요? 여러분은 PNG보다 파일 크기가 작은 JPG를 더 선호할지도 모르겠군요. PNG 파일이 JPG 파일보다 파일 압축이 뛰어나지 않아 용량이 더 커진다고 알고 계시나요? PNG 파일은 크기가 크지만 깨끗한 화질을 위해 PNG를 쓴다고 생각하시나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글자가 많은 이미지일 경우 폰트에 약간의 블러효과가 생기는 현상 때문에 PNG 파일을 씁니다. 그림 파일 용량을 줄이기 위해 BMP나 PNG보다 JPG 파일 형식을 선호하기도 하지요. 



JPG 파일 처리 과정



PNG 파일은 비손실압축 방식이라 원본이 훼손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 JPG 파일은 손실압축으로 원본 자체가 훼손됩니다. JPEG 알고리즘을 쉽게 말하면 사람의 눈에 거슬리지 않을 정도로 원본을 훼손해 압축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알고리즘입니다. 


JPEG 알고리즘에는 DCT(discrete cosine transform, 이산 코사인 변환)를 적용한 후 데이터를 줄이기 위해 Quantization(양자화)를 합니다. 양자화를 쉽게 설명하면 자연스러운 색상을 단순화시키는 역할을 하지요. 양자화를 하면 색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하게 되지요. 



왼쪽: JPG 결과, 오른쪽: PNG 결과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일 경우 JPG로 압축하면 원본 이미지와 흡사한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데이터의 크기가 줄어 들는 효과가 있지만 인공적으로 만든 디자인 이미지라면 양자화에 의해 퀄리티를 살리지 못하면서 PNG 파일보다 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JPG 결과물을 보면 색상이 더 많아졌죠?


JPG 파일: 87,983 바이트


PNG 파일: 20,048 바이트


위 두 파일은 윈도우 그림판을 이용해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JPG 압축을 고해상도로 하거나 비손실 압축을 한다고 하면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그림판을 이용한 결과 JPG 파일이 PNG 파일보다 4.4배나 컸습니다. 게다가 JPG 출력물은 번짐 현상 때문에 퀄리티가 낮아 보입니다.


우리가 여기서 알아야할 것은 실사 이미지 같이 자연스럽고 복잡한 이미지라면 JPG 파일 형식이 좋고 깨끗한 이미지를 얻기 위해 인공적으로 만든 디자인일 경우 PNG 압축이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 결과에서는 파일 크기까지 작았습니다. 


그림을 저장할 때 무조건 JPG로만 변환하지 말고 사용 목적에 맞게 따져주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이상 PNG과 JPG보다 더 좋은 이유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