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데스크탑(PC)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와 통계 분석


어떤 분은 모바일 유입이 더 많고 또 어떤 분은 데스크탑 유입이 더 많을 것입니다. 개발자(포토샵, 프로그래밍 언어, HTML 코드 등등)만 상대하는 블로그라면 글 주제 특성상 데스크탑 유입이 더 많을 것이고 또 학생들을 많이 상대하는 블로그(학습, 게임, 애니 등등)라면 모바일 유입이 더 많을 것입니다.

 

어느 형태가 정답이라고 말할수 없을 것 같습니다.  남의 살림살이 엿보기 참 힘든데요, 제 살림살이를 보여드릴게요.

 

먼저 A블로그는 4월달부터 네이버 유입이 있었습니다. A블로그가 반응형이 아니라서 구글 애드센스 통계를 사용했습니다.

데스크탑(PC)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와 통계 분석 

A블로그 주제: 스포츠 

데스크탑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

데스크탑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
3월달: 네이버 유입 분포 이전, 데스크탑 강세

 

 

PC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와 통계

PC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와 통계
4월달: 네이버 유입 이전, PC 모바일 대등

 


 

B블로그는 반응형이고 네이버 PC 검색 정확도에 글이 조금 있는 블로그입니다.

B블로그 주제: 잡블로그 -> IT, 법률, 연예, 영화, 각종 이슈

데스크탑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

 

데스크탑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
한참 잘나가던 한달

 

 

PC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와 통계

PC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와 통계
최근 방치한 한달 상태

 

개인적으로 글을 올리면 네이버 모바일에서 가장 빨리 보더군요. 네이버 모바일이 최신성을 많이 반영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최근 방치한 블로그의 모바일 유입이 늘어난 것은 상대적으로 PC 정확도에 올라와 있던 게시물이 뒤로 밀려났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블로그 주제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수 있으며 어떤 비율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무엇이든간에 지속적으로 유입만 많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Q: 데스크탑:모바일 = 1:4정도 됩니다. 불균형인가요? 긍정적인 신호인가요?

 

A: 아직은 데스크탑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요일에 따라 특성에 따라 소재에 따라 틀려질 수 있을겁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모바일 유입이 많다는 것은 최신순으로 검색이 많이 된다는 이야기고 그만큼 정확도순으로 검색이 되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많아봐야 5:5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한부분만 보고 단순하게 긍정적이다 부정적이라고 평가할순 없지만 긍정적인 신호는 아니라고 봅니다. 오늘은 주말에라 PC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와 통계가  pc:모바일 = 1:1.4로 모바일이 앞섰네요.


Q: 영양가 없는 글이라서 그런가요?

A: 그건 제가 평가할 수 없는 부분이고요,  인기 검색어나 강한 키워드로 공략하셔서 글이 경쟁에 밀려 정확도에서 1페이지에 없을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제 생각은 정확도에서 밀리지 않았을까 조심스레 예상하는 겁니다.
오해하실수도 있겠지만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를 가졌다면 분명히 모바일 유입이 더 늘 수도 있습니다. XXX님 처럼 학생들 위주의 콘텐츠를 가졌다면 모바일에서 더 많은 검색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또 예를 들어 개발자를 위한 블로그라면 PC에서 더 많은 검색이 이루어질것입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바라 보기는 힘들고... 불균형적이라고 하셔서 그렇지 않을까 예상하는 것입니다. 콘텐츠가 불충분해서 밀렸다는 뜻은 아니니 오해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최근 데스크탑 vs 모바일 검색 유입 분포와 통계를 확인했더니.... 다음과 같았습니다.

확실히 모바일이 강세네요.

금요일 1:1
목요일 1.1:1
수요일 1:1.3
화요일 1:1.2
월요일 1:1.1
지난주 데스크탑 47.2%, 모바일 50.5%, 기타: 나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