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원인과 그 대책


네이버 검색 누락 당해보셨나요? 잘 검색 되든 블로그 글이 어느 순간 검색 엔진에서 증발해버립니다. 블로그 전체가 검색에서 제외된 것입니다. 이럴 때 정말 힘빠지고 블로깅하고 싶은 의욕이 사라지게 됩니다. 잘 만들어 놓은 블로그가 검색이 안 된다니 정말 억울한 일입니다. 블로그 검색 누락이 이유가 분명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원인


블로그 검색 누락 경험


글쓴이가 블로그 검색 누락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쓴이 블로그는 티스토리입니다. 문제가 하나 있었어요. 해당 글 주소가 문자 방식이라 너무 길었던겁니다. 예를 들어서 글 제목을 '네이버 검색 누락 원인 핫이슈 핫토픽 키워드 인기검색어'처럼 하면 주소가 'http://blogchannel.tistory.com/entry/네이버-검색-누락-원인-핫이슈-핫토픽-키워드 인기검색어'처럼 바뀌게 되는거죠. 



블로그 주소 변경이 그 이유


티스토리에서는 개별글 주소라고 이야기되는데요, 디폴트값으로 문자로 설정되어 있어요. 그래서 문

자였는지 몰랐습니다. 네이버 검색이 유입되고 나서 "아차!" 싶더군요. 최근 SNS 세상에 주소가 길어서 좋을 것 없다고 생각해요. 숫자로 바꾸는 순간 별 이상 었습니다. 검색이 잘되었고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 뒤로 24시간 정도 지났나요? 네이버 검색이 끊어지더군요. 그리고 네이버 인터넷 고객센터에 문의해봐도 묵묵부답이었죠. 



네이버 검색 누락 원인


어뷰징 혹은 블로그 정보 변경 원인

네이버 블로그 검색 누락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글쓴이처럼 주소가 바뀌어서 어뷰징하는 블로그로 오인되어서 블로그 전체가 검색 누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주소로 들어가야 하는데 다른 주소로 연결되어 야한 사이트로 접근하게 된다면 문제가 생기는데요, 이런 어뷰징을 막기 위해 검색 누락을 할 겁니다. 그 외에도 인위적으로 블로그 검색 잘되게 하는 어뷰징을 하게 되면 검색 누락의 원인이 됩니다. 

블로그 어뷰징 그만 stop abuse



바이럴 마켓팅이 원인 

바이럴 마케팅을 심하게 하는 경우 정보성 없는 블로그로 판단하여 블로그 전체를 누락 시킬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용해서 장사를 좀 할 수도 있지 그걸 막느냐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런 광고성 글로 인해 정보성이 좋은 글들이 묻히게 됩니다. 이것도 일종의 어뷰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차라리 돈받고 업체 블로고 광고를 노출시켜주는 서비스가 탄생하게 되지요. 네이버는 이 서비스를 파워컨텐츠라고 부릅니다. 


핫이슈 핫토픽 키워드 인기검색어를 이용한 글쓰기가 원인

블로그 사용자들 대부분이 핫이슈 주제를 피하라고 합니다. 대부분 경험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입니다. 핫토픽으로 글을 쓰게 되면 어떤 경우에는 글 하나당 하루에 수천명 아니 수만명도 들어올 수 있어요. 이런 글쓰기를 지속적으로 아주 많이 하게 되면 일종의 어뷰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네이버는 이런 사실을 계속 모니터링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가 심하다고 판단하면 블로그 자체를 누락시킵니다. 


네이버는 상위 노출이 잦은 블로그를 대상으로 상위 제한 조치를 합니다. 저품질 블로그로 만든다는 이야기이지요. 특히 게시물 수가 적은 신생 블로그가 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어떤 블로그 광고업자는 블로그를 돈주고 매입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런 사실을 모르고 초보 분들은 핫이슈, 핫토픽 키워드 인기검색어를 이용해서 검색 상위에 오르려고 애를 쓰는데요, 이거 하지 마세요. 꼬리가 길면 언젠가는 저품질로 내려 앉습니다. 혹자에 말에 의하면 500개 미만 게시물을 가진 블로그를 대상으로 한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저품질 탈출하려고 애쓰는 것보다 예방하는 게 휠씬 중요합니다. 

핫 이슈 인기 검색어 검색 누락 지름길



복사글이 원인

여러분의 블로그가 복사글로 도배되어 있다면 네이버에서는 검색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아마 그런 블로그라면 구글이 유일한 유입경로가 될 수 있겠네요. 복사글은 절대 안됩니다. 블로그 품질 지수에 악영향을 미치니 절대 남에 글 퍼오지도 말고 순수 창작물로만 등록하세요. 


글쓴이는 초보시절 복사글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 검색에 누락당했었죠. 그래서 복사글을 지우고 순수 창작 글만 쓰다보니 눈꼽만큼 네이버에서 유입됩니다. 저품질 탈출하려고 애쓰는 것보다 저품질을 아예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품질 만들지 않는 법은 아래의 글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너무 많은 링크가 원인

링크가 적당해야하는데 많다면 문제가 있는 게시물로 봅니다. 즉 컨텐츠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죠. 유용한 사이트를 정리해서 모아둔 게시물이 있다고 칩시다. 아주 좋은 정보가 될 수 있는 게시물인데요, 독창성이 없는 관계로 링크가 많은 글은 홍보글로 오인하나 봅니다. 홍보글도 있어야하는데요, 그게 법적으로 잘못된 것도 아니고 인터넷 공간이 비지니스가 일어나는 곳인데 홍보자체를 인위적으로 단속한다는 것자체가 위험한 발상 아닐까요? 링크가 너무 많은 글은 좋지 않게 볼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겠죠.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원인과 그 대책 - 너무 많은 링크가 원인


블로그에서 자기글 추천해주는 애드 디스(add this)라는 코드가 있는데요, 이 애드 디스 코드는 본문에 넣지 마세요. 본문에 넣으면 검색 엔진이 그 링크까지 다 수집해 갑니다. 그래서 많은 링크의 원인이 되지요. 애드 디스 블로그의 체류 시간을 늘려주는 효자 노릇을 하는데 너무 심하게 본문영역까지 들어오는 것은 좋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무엇보다도 본문 내용속에 들어간 애드 디스 추천글 제목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작성된 게시물에 너무 많은 수정이 원인

글을 한 번 쓰고 나면 거의 고치지 않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문서를 고쳐야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지는 않는데요, 만약에 자주 정보가 바뀐다면 문제가 있는 블로그로 봐야합니다. 어뷰징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지요. 어뷰징을 하는 사이트는 그냥 아웃시켜 버립니다. 그래야 네이버만의 질서가 유지되겠죠. 공소시효처럼 기간이라도 있으면 좋을텐데요, 어뷰징하다 걸리면 그걸로 끝입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원인과 그 대책

잘못된 글이 없다고 생각하면 네이버 고객센터로 가서 검색 반영 요청을 하세요. 검색 누락 원인은 있어도 대책은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 고객 센터로 가서 전화하거나 아니면 직접 방문하거나 해도 잘 해결이 안될겁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되면 복귀하는 게 힘드니 예방이 중요합니다. 누락되고 나면 네이버 무시하고 구글에다 사이트맵을 제출하세요. 사이트맵이 제출되면 구글 크롤러는 좀 더 자세히 여러분의 블로그 글을 가져갈겁니다. 이런 점들만 조심한다면 여러분은 네이버 검색 누락될리 없습니다. 그러면 핫이슈 인기 검색어 없이 어떻게 검색 유입을 올려야하는지 반문할 수 있는데요, 황금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여러분 주위에 있습니다.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원인과 그 대책 무조건 예방

이 글의 업데이트 된 내용이 아래 글에 있습니다. 꼭 참조하세요.


2014/12/21 - [IT] - 네이버 검색 누락 사례 블로그 소문 진실 해결책은?


[Copyright ⓒ 블로그채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