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여러분은 트랙백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느끼실텐데요, 누군가가 광고 트랙백(Trackback)을 걸었다면 그 광고 트랙백을 삭제하는데 아까운 시간을 보냅니다.

 

그런 일을 많이 당할 경우 트랙백 기능을 차단해 놓습니다. 최근에는 트랙백 기술이 스팸 등 나쁜 홍보수단으로 변질되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 트래백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꺼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트랙백 기능은 댓글이 게시글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듯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트랙백 기능을 경험해본 사용자라면 이해가 될 텐데요, 그렇지 않다면 뜬구름 잡는 소리로 들릴 수 있습니다. 먼저 트랙백이 뭐하는 기능인지 트랙백 뜻을 살펴볼까요?

 

트랙백 뜻과 개념

트랙백은 글쓴 사람이 다른 사람의 문서에 자신의 글 링크를 달고자할 때 사용하는 링크백(linkback) 방식 중 하나입니다. 링크 백에는 Refback, Trackback, Pingback, Webmention이 있어요.

 


트랙백은 쉽게 말해 게시글에 댓글을 달듯 "제목 + 링크+ 글 일부"를 댓글처럼 올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 보다 직접 트랙백이 뭔지 보여드리는 것이 이해하는데 더 빠를 것 같네요. 아래는 한밤의 연예가 섹션에 있는 트랙백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한밤의 연예가 섹션은 매우 유명한 블로그입니다. 게다가 게시글 공감이 1400개나 달렸습니다. 개인적으로 200개 이상 받아본 적이 없는데요, 정말 엄청난 글이란 이야기입니다. 저 글에 살짝 발을 담그고 싶어요. 그러니까 꼽사리 끼고 싶다는 이야기입니다.

 

무임승차하고픈 마음보다 글쓴이의 글을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글쓴이가 쓴 글이 포털 메인에 걸릴 정도로 인기있는 글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SNS, 커뮤니티 등에 링크를 거는 것을 볼 때 나쁘지 않은 글이었습니다.

 

 

유승준 인터뷰 위주의 글

유승준 인터뷰 위주의 글

 

한밤의 연예가섹션은 "무릎꿇고 핑계만 댄 유승준, 13년의 고통에 공감할 수 없다."는 제목으로 유승준이 아프리카 TV에 출연한 인터뷰 중심으로 글을 썼다면 글쓴이는 미국의 이중 세금 문제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유승준 문제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글쓴이가 한 이야기에도 호기심을 나타낼 것입니다.

 

게시물 다음에 관련글을 보여주는 것처럼 같은 주제에 대해 트랙백을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유승준에 대해 다양한 관점의 글을 감상할 수 있는 거죠. 글쓴이 같은 경우 누군가가 트랙백을 걸어온다면 홍보 트랙백을 제외하고 모두 받아줍니다. 트랙백이 독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았습니다.

 

트랙백은 좋은 정보가 될 수 있다.
글쓴이는 '저품질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메인과 친해지기'라는 제목으로 글을 썼습니다. 저품질에 걸린 사람들과 검색 누락을 해결하고 싶은 분들이 글쓴이의 글에 관심을 가져주었습니다. 그 글에 트랙백이 하나 걸려왔어요.

 

트랙백

"도메인 변경으로 인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변화와 그 돌파구 (네이버 유입의 급감, 저품질일까?)"
2014/12/17 16:00 – Financial Freedom
2013년 3월부터 쓰기 시작한 이 블로그에 무려 1년 6개월여가 지나 블로그의 제목과 주소를 바꾸는 바보같은 변화를 감행했습니다. 오랜시간동안 수백개의 글이 발행되었던 블로그였던지라 특..

 

글쓴이는 도메인 변경으로 비슷한한 경험을 해 알고 있고 관련 글을 작성한 적이 있지만, 모르는 분들에게는 위와 같은 트랙백이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트랙백을 사랑한다.
검색 엔진은 트랙백이 있는 글을 좋게 평가한다고 합니다. 해커C이야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해커C님의 이야기에 따르면 검색 엔진은 댓글 10개보다 트랙백 1개를 더 좋아한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트랙백이 걸려 있는 글은 가치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관련성 있는 트랙백이라면 마다할 필요가 없습니다.  트래픽이 많이 달린 글은 허브가 되는 글, 다시말해 모체가 되는 글이라는 이야기이지요. 여러분이 트랙백을 받는다면 해당 글의 품질 지수가 올라갑니다. 스팸 광고만 아니라면 트랙백을 삭제할 이유가 없는 것이지요. 상부 상조 개념입니다. 수혈받아서 좋고 또 지수 올라서서 좋은 거죠.

 

트랙백 개념을 정리하면 댓글은 독자와 블로거 사이에 소통이라면 트랙백은 블로거와 블로거 사이에 일어나는 소통이자 교류를 위한 기능입니다.

 

트랙백 뜻과 개념을 이해하셨나요? 트랙백 뜻과 개념을 알아보았으니 사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트랙백 주소를 복사한 후 자신의 블로그에 가서 트랙백 전용 버튼이나 글 목록 혹은 글 수정하기 모드로 들어가 편집기에서 트랙백 주소를 넣은 후 저장 혹은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주의 사항

주의해야할 것은 반드시 트랙백 주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트랙백 주소는 trackback이라는 단어가 url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 게시물의 트랙백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확인하셨으면 해당 URL 입력창에 이 트랙백 주소를 사용하여 보내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티스토리 편집기 속에 있는 트랙백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티스토리 관리자 글목록 속에 있는 트랙백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해당 게시글 있는 트랙백 버튼 사용하기

 

트랙백은 트랙백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해당 트래백 URL을 통해 전송됩니다. 프로토콜이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프로토콜은 정보를 주고 받을 때 통신 방법에 대한 규칙과 약속을 말합니다. 더 쉽게 설명하면 문서를 주고 받고 할 때 다음과 같은 프로토콜을 만들 수 있어요.

 

문서를 주고 받는 프로토콜의 예

1. 문서는 한글로 작성한다. 

2. 포인트는 10으로하고 맑은 고딕으로 한다.

3. 문서는 최대 10 페이지까지 작성한다.

4. 문어체를 사용한다.

5. 서류봉투에 봉인하고 도장을 찍는다. 

6. 주소는 새도로명 주소를 사용한다.

7. KS택배로 문서를 보낸다.

 

프로토콜의 개념을 이해하셨나요? 통신할 때 상호 간에 지켜야하는 규약입니다. 윈도우가 깔린 컴퓨터, 맥OS가 깔린 애플 컴퓨터, 안드로이드 OS 깔린 스마트폰이 인터넷에서 통신할 수 있는 이유가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OS는 다르지만 TCP/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하는 인터넷 덕분에 서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된 것이지요.

 

트랙백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블로그와 블로그는 서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회사가 다르고 서버 OS가 다르고 다른 국적에 서로 다른 언어를 쓴다고 할지라도 트랙백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손쉽게 소통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지요.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에 트랙백(엮인글)을 남길 수도 있고 다음 블로그에 엮인글(트랙백)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면 트랙백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블로그라면 서로 트랙백으로 교류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위 네이버 블로그 엮인글(트랙백)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다음 블로그 트랙백(엮인글) 예시

 

트랙백 뜻과 개념을 모르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유입을 기대할 순 없어요. 트랙백을 이용하면 아주 소소하게 방문자 유입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트랙백이야 말로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진정한 이웃 개념이죠.^^ 아래 그림처럼 트랙백으로 들어온 사용자를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인터넷을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트랙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이제 트랙백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이 글을 보고 이해되셨다면 이 글에 트랙백을 꼭 달아주세요!


여러분의 트랙백환영합니다.

 

트랙백을 남길 때 같은 관련 글어야하고 트랙백 남기는 것과 동시에 댓글을 남겨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저도 이 주제로 글을 썼는데 다른 분들께 소개하고 싶네요. 트랙백 남길게요.^^" 좋은 글 트랙백 걸면서 댓글도 쓰고 새로운 이웃도 만들어나가면 좋지 않을까요?

 

티스토리 스팸 트랙백 때문에 고생하신다면 해커C님이 개발한 차단 코드를 사용해보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트랙백 뜻과 사용법 및 제대로 활용하기

 

[Copyright ⓒ 블로그채널 blogCHANNE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