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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반응형 스킨을 추천하는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 초보들은 왜 반응형 스킨을 사용해야 하는지 모른다.


반응형 스킨 왜 사용해야 할까요? 블로그 초보라면 그냥 일반스킨 쓰세요. 블로그 운영해보면 아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글쓴이가 100번 떠들어봤자 소귀에 경 읽기라는 이야기입니다. 글쓴이도 필요성을 느끼기 전까지 "일반 스킨 쓰면 충분한데 굳이 반응형 스킨을 쓸 필요가 있을까?"라고 생각했어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은 아마 티스토리 사용자일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이라 생각하고 글을 진행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어느 정도 경험하기 전까지 글쓴이의 이야기가 전혀 몸에 와 닿지 않을 거라고 보는데요, 그래도 여러분의 블로그에 도움이 되는 좋은 말이니 쓸데없는 뉴스 기사 1편보다 더 낫다 생각하세요.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추천


반응형 스킨 추천하는 이유 #1 


주소 최적화를 위해 

티스토리는 블로그 주소 2개로 나뉩니다. PC버전 주소와 모바일 버전 주소가 따로 존재합니다. 모바일을 지원하기 위해 모바일 전용 스킨을 쓰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검색 엔진은 2개의 글로 인식합니다. 즉 글 2개가 떠돌아다니게 되는 거죠. 아래 주소를 보면 2개의 글로 인식하고 있어요. 사실 티스토리의 문제라기보다는 네이버 기술력에 문제입니다. 경쟁사 제품이다 보니 알고 있어도 고치지 않는 거죠.


PC 주소 

http://blogchannel.tistory.com/25


모바일 주소 

http://blogchannel.tistory.com/m/post/25


PC 주소와 모바일 주소 둘로 나누어져 최적화를 할 수 없습니다. 하나는 원본 글이 되고 다른 하나는 복사 글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나마 둘 중 하나라도 검색이 잘 되면 다행인데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스킨 추천하는 이유 주소 최적화를 위해


X라는 검색어로 검색할 때, 구글은 A라는 글을 가장 가치 있는 글로 검색 순위 1위에 올렸습니다. 다음 검색을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음에서도 1위 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검색 엔진 빙(Bing)도 마찬가지로 1위에 올라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X를 검색하면 찾을 수 없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네이버 알고리즘이 XXX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은 모순덩어리입니다. 공감과 댓글만 많으면 상위로 보내주는 시스템이죠. 그리고 사이트마다 신뢰도를 적용해서 덩치가 큰 사이트면 신뢰도 점수를 높게 줘 검색 상단에 올려놓죠. 

반응형 스킨 추천하는 이유 주소 최적화를 위해

네이버 이야기만 하면 흥분해서 이 주제와 약간 다르게 흘러가고 있어도 너그러이 관용을 베풀어 주세요. 네이버가 선정한 첫 번째 글은 구글, 빙, 다음 등 그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글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범가너에 관한 글이 아니기 때문이죠. 


네이버 상단 첫 번째 글을 찾아보면 범가너라는 키워드는 본문에 딱 1번 나옵니다. 그 이야기는 범가너가 그 글의 주제가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심지어 작성자의 제목에 '범가너'라는 키워드가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저 글을 1위에 올렸습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이 XXX라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여기서 나타나는 문제는 바로 m/post/434라는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전용 글이 검색되었다는 것입니다. 모바일 사용자는 문제가 없지만, PC 이용자는 예쁘지도 않은 모바일 전용 스킨에서 저 글을 보아야 합니다. 이런 개떡 같은 일을 당하지 않으려면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주소를 없애고 반응형 스킨으로 갈아타야 합니다. 

 

반응형 스킨 추천하는 이유 #2 


수익 최적화를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애드센스를 달 수 있다는 점인데요,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에서 적용할 수 있는 크기는 아주 작습니다. 하지만 반응형 스킨을 달면 본문 중간에 틈나는 대로 애드센스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스킨 추천하는 이유 왼쪽: 반응형 스킨, 오른쪽: 티스토리 모바일 전용 스킨

왼쪽: 반응형 스킨, 오른쪽: 티스토리 모바일 전용 스킨, 왼쪽은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다. 이유는 오른쪽이 짤리고, 첫 화면에 300x250 크기의 광고를 넣을 수 없다. 결국 반응형 애드센스 광고로 가야한다는 이야기다.


모바일 주소로 들어오면 수익이 절반 정도밖에 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를 운영해보니 약 100번의 페이지뷰가 일어났을 때 한 번의 클릭이 일어납니다. 페이지뷰가 1000번이면 10클릭 일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황마다 다 다른데요, 페이지뷰 5000번 이상이면 기하급수적으로 클릭 수가 늘어납니다. 이런 정보는 직접 애드센스를 운영해보시면 아시게 될 거고 여기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수익이 반으로 절감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모바일로 들어오는 사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수익이 반 토막 난다는 이야기입니다. 


한번은 모바일 메인에 걸렸습니다. 모바일 메인에 걸리면 수익이 증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평소보다 3~4배 많은 트래픽 증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트래픽이 증가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 수익이 똑같았습니다. 믿으시겠어요? 수익 차이는 직접 경험하시면 알게 될겁니다. 

 

반응형 스킨을 쓰면 단점 중 하나가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할 위험 요소가 크다. 모바일 첫 화면에 300x250 크기의 광고를 게재하면 안된다. 결국 첫 화면에 반응형 광고를 올려야한다는 이야기다.


반응형 스킨 추천하는 이유 #3


차별화된 블로그

핀터레스트(Pinterest)를 아시나요? 핀터레스트 UI(User Interface)를 처음 보았을 때 아바타를 보는 듯한 느낌에 빠질 정도로 신세계였습니다. 그런 유형의 UI를 보여주는 반응형 스킨이 있습니다. 생각만해도 재미나고 멋지죠? 아래 스킨 사용자 URL를 들어가 꼭 경험해 보세요.


반응형 스킨 추천: 티스토리 갤러리 스킨6

아래는 핀터레스트 UI를 제공하는 스킨인데요, 현재 유료로 판매하고 있으나 소유할만한 가치가 있는 스킨입니다. 가장 갖고 싶은 스킨이기도 합니다. 


스킨 제작자: http://ishaiin.com/

스킨 사용자: http://music666.tistory.com/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스킨일 뿐, 스킨 제작자와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스킨 추천: 티스토리 갤러리 스킨6


반응형 스킨 추천: 프라치노 공간 베타6 

아래는 글쓴이가 현재 쓰고 있는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인데요, 이 스킨은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그 이유는 글쓴이 혼자만 쓰고 싶기 때문이죠. 그래야 더 희소성이 있는데…. 사용해보니 깔끔하고 매우 좋습니다. 아쉬운 부분이 살짝 있긴 하지만, 공짜로 쓰고 있으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 스킨은 화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가 있어 일거양득이라고 할까요? 화이트 모드보다 다크 모드가 끝내주게 예쁩니다. 



반응형 스킨 추천: 프라치노 공간 베타6


반응형 스킨 추천: 마크쿼리

많은 사람이 즐겨 쓰는 반응형 스킨이 마크쿼리입니다. 더 설명이 필요없는 스킨이죠.


스킨 제작자: http://markquery.com/


반응형 스킨 추천: 마크쿼리




반응형 스킨 추천: RIA

깔끔해보이는 스킨을 하나 찾았습니다. RIA라는 스킨인데요, 아주 깔끔하네요. 사용해보지 않아서 장단점은 아직 파악하고 있지 않습니다. 왼쪽 메뉴 부분이 매력적입니다. 현재 보이는 단점은 페이지 로딩 시간이 너무 길다는 겁니다. 


스킨 제작자: http://the1900.tistory.com/47








반응형 스킨의 단점


티에디션, 웹브라우저, 유튜브, 애드센스 지원 

반응형 스킨은 대부분 티에디션을 적용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티에디션에 걸맞은 화려한 UI를 제공하는 스킨도 있습니다. 특정 웹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어요. 반응형 스킨마다 다 달라서 설치해서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보세요. 유튜브 플레이어 창의 크기 조절과 애드센스가 잘 지원이 되지 않는 반응형 스킨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스킨 설치 후 이런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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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형 스킨을 쓰면 다음 광고 애드핏의 모바일 전면 광고를 사용할 수 없스비다. 모바일 전면 광고의 수익도 쏠쏠하게 때문에 반응형 스킨을 쓸 때 이점도 고려야해합니다. 다음 광고 애드핏의 장점은 대기업 광고 위주로 나와서 클릭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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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조심해야 하는 부분


네이버 검색 활성화 후에는 스킨 바꾸지 마라! 

네이버 검색 유입이 많다면 반응형 스킨을 바꾸는 거 고려해봐야 하는 문제입니다. 일반 스킨에서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 후 자칫 잘못하면 어뷰져로 오인되어 네이버가 여러분의 블로그를 검색 누락을 만들지도 몰라요. 글 작성시 핑크 색깔을 한 번도 쓰지 않는데요, 이렇게 핑크색을 쓴 이유는 정말 조심해서 반응형 스킨을 변경하라는 이야기입니다. 글쓴이가 반응형 스킨이 장점이 많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지만, 네이버 검색이 잘 이루어진다면 스킨 변경하는 것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검색 누락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새롭게 출발하시는 분을 위해 반응형 스킨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아랫글은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글입니다. 아랫글에서 소재를 얻어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부분 글쓴이 또한 공감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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