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네이버 검색 누락 사례 블로그 소문 진실 해결책은?


네이버 검색 누락 사례, 떠도는 소문과 진실 그리고 해결책은?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어쩌면 한 번 이상 네이버 검색 누락을 당해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아무런 경험이 없다면 두려움이 없겠지만, 검색 누락으로 네이버 검색에서 외면당한 일이 종종 있는 분에게는 공포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요. 검색 누락 때문에 말을 가려서 할 수밖에 없는데요, 표현할 자유를 억압당한다고나 할까요?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블로그 생활을 하면서 고민했던 부분을 글을 통해 공유하고 싶고 또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글쓴이의 경험이 미미하게 남아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떠도는 소문의 진실은 네이버 검색 엔진 개발자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고민과 미약한 정보마저 없다면 그냥 뭣 모르고 네이버 검색 누락을 당할지도 모릅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모른 채 말이죠. 어떤 부분을 예방해야 하는지 또 조심해야 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누락, 블로그 떠도는 소문과 진실이라는 주제로 심도 있게 다루어 보겠습니다. 글쓴이가 하는 이야기가 멍멍이 소리가 될 수도 있고 아니면 무릎을 치게 하는 그런 알짜배기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현명하게 판단해 주시길 바라며 함께 고민해보실까요? 


이 모든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검색 엔진 이야기를 아니 할 수 없었습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 엔진이 문서를 평가하는 항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 문서 평가 항목

1. 최신성 - 아무리 좋은 정보라고 해도 세월이 흐르면 그 정보의 가치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매일 고전만 보고 살아야 할 것입니다. 


2. 정확성 - 최신 정보도 시간이 지나면 늙습니다. 그러면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질의에 따라 어떤 정보가 가장 가치 있고 정확한지 따져봐야 합니다. 아무리 최신 정보라고 해도 정보성이 부족하고 검색 가치가 없다면 페이지 순위권 밖으로 밀려날 것입니다. 


3. 신뢰성 -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좋은 정보가 흘러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좋은 컨텐츠를 계속해서 만들어 나가면 신뢰도가 쌓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뢰도를 얻으려면 꾸준한 컨텐츠 생산이 필요합니다. 결국 RPG 게임 캐릭터 키우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4. 글의 품질 - 제목은 글의 주제를 담습니다. 제목에 키워드가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키워드가 고루 퍼져 있는지, 너무 과도한 키워드가 사용되진 않았는지 평가합니다. 글의 내용은 적당한지 평가하는데요, 글의 내용이 너무 짧다면 정보성이 적은 것으로 생각하고 좋은 품질의 글이 아니라고 평가할 것입니다. 


5. 인기도 -  많은 조회, 공감, 댓글 등이 인기를 반영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 퍼온 글이 글쓴이의 원본 글보다 상위에 올라 있는 것을 목격했는데요, 그 퍼온 글은 조회 수 3,684명을 기록했고 댓글은 25개 달렸습니다. 링크 말고는 본문에 10단어밖에 없는데 말이죠. 이 모든 것이 인기도와 사이트 신뢰도에 의해서 밀려난 것이지요. 


인기도 반영는 적합하지 않은 문서가 상위에 오르는 등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걸 알기에 악용하고 이웃들에 의해 조작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실제 네이버 검색을 해보면 더 멋지고 정보성 높은 훌륭한 문서가 있지만, 그저 인기가 없다는 이유로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문서 적합도 (리브라 이전)= 키워드 포함, 글의 작성시간 고려, 글의 품질, 인기

2012년 12월 네이버 검색 엔진 리브라 = 네이버 문서 적합도 + 신뢰도 

2013년 12월 소나(SONAR) 검색 알고리즘 = 원본 문서 우선 노출


소문 & 사례 #1 연예계 소식 건드렸는데 네이버 검색 누락이다. 

진실: 연예계 핫소식을 전한다고 해서 네이버 검색 누락이 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연예계를 다루면 네이버 검색 누락이 높아진다는 것에 대해서는 설득력이 있다고 봅니다. 연예인들 이야기를 다루면 수위를 넘나드는 그런 소재가 나오게 되는데요, 잘못 썼다간 네이버 검색 엔진의 단어 필터링에 걸려들게 됩니다. 재미있게 표현하려면 성인을 위한 단어를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 이 모든 것을 네이버 검색 누락으로 처리하니 표현에 대한 자유를 억압받는 것 같아 씁쓸함을 금할 수 없습니다. 


해결책: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단어 선택만 잘한다면 연예계 핫소식을 다루어도 좋다고 봅니다. 실시간 검색어 따라서 계속 포스팅하면 저품질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예계 소식 네이버 검색 누락 클라라


소문 & 사례 #2 상위권 검색이 되다가 어느 순간 뒤 페이지로 밀려났다. 저품질이 왔다.

진실: 네이버 검색에서 뒤 페이지로 밀려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그나마 검색 누락이 되지 않았던 것이 다행이지요. 앞서 검색 엔진 평가 항목에서 다룬 최신성에 의해서 상위 페이지에 올라갔다가 시간이 흘러 정확도, 글의 품질, 인기도, 신뢰도 등이 다른 글보다 낮아지면 순위가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는 당연한 결과입니다.


해결책: 좋은 주제로 독창적인 글을 많이 쓰세요. 글 개수가 올라가게 되면 자연스럽게 네이버 검색 유입량도 늘게 될 겁니다. 수정 날짜를 고치니 검색 상위 페이지로 올라갔다는 사례가 있었는데요, 그런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소문 & 사례 #3 아무 짓도 안 했는데 네이버 검색 누락이 왔다. 네이버는 정말 알 수 없다.

진실: 아무것도 안 했는데 컴퓨터가 이상해요. 이런 이야기 참 많이 들었는데요, 대부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많이 없는 분이 잘못 건드려서 일어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쓴이는 현재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 블로그 4개를 가지고 있는데요, 2개의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유입이 잘 됩니다. 또 2개의 블로그는 세월이 많이 흘러도 네이버 유입이 절대 없었습니다. 아무 짓 안 하면 변화가 안 생기는 게 정상입니다. 


뭔 짓을 했기 때문에 변화가 생겨 네이버가 싫어하는 것이지요. 글쓴이는 2개의 블로그가 왜 네이버가 싫어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글쓴이가 네이버가 좋아하지 않는 짓을 했기 때문이죠.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해결책: 어떤 부분이 잘 못되었는지 그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네이버 검색이 누락된 시점과 자신이 올렸던 글을 조사해보세요. 반드시 원인을 알아낼 수 있을 겁니다. 모르겠다면 댓글을 남겨 주세요. 어떤 부분이 원인이었는지 제가 아는 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소, 스킨과 같은 시스템적인 변경이 아니라면 대부분 게시물의 특정 키워드(개인 신상, 저작권, 성인용, 금융 관련, 사기, 범죄 등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복사 글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피해가세요. 예방이 최고입니다.


참조: 네이버 검색 제한 사유 링크


소문 & 사례 #4 맛집 주제로 쓰면 망한다?

진실: 맛집을 쓰는 게 나쁜 것도 아니고 일상의 유용한 정보가 되는데요, 네이버에서는 조금 불편한 시각으로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이 낚시성 글로 피해자들이 있었고 또 최근에는 파워블로거지들이 맛집에서 파워블로깡패 노릇을 해 문제가 되기도 했어요. 


네이버는 새로운 알고리즘 리브라를 개발하면서 신뢰도를 반영하기 시작했는데요, 맛집 등에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니까 네이버의 단속 대상이 바로 맛집이라는 것이지요. 맛집 리뷰가 특별한 내용이 있겠습니까? 사진 + 글에서 대부분 내용이 비슷할 거라고 봅니다. 네이버 검색 상위에 랭크되는 글은 조회수, 덧글[각주:1], 공감이 많이 있었습니다. 어떤 분은 자신의 맛집 리뷰 글 전부 상호를 넣지 않았던 분도 있었습니다. 


강남 맛집이라는 검색어로 정확도 대신 최신순으로 검색하면 하루 그 검색어로 약 250개의 글이 검색되는데요, 그중에서 살아남는 글은 아래의 글들입니다. 키워드 2개로 잘 버티고 있네요. 

순위

작성일

글 제목

덧글

공감

글 개수

1

2014.11.26

강남X집 여기서 끄윽!

28

19

774

2

2014.11.20 

강남X집 소주 한잔이 어울리는곳!

17

10

5270

3

2014.12.04

[강남X집] 강남 화덕피자맛집! 도치피자! 

10

6

1108

4

2014.11.18 

강남역X집 - 밀면, 게장칼국수 싸고 맛있는 곳 발견! 

19

14

1530

5

2014.12.05

강남 X집 연말에 기억남을 데이트코스 

10

9

605

해결책: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 유저라면 많은 글이 쌓이기 전에 이 주제를 피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주제로 블로그를 키워보지 않아서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이 주제가 네이버의 집중 단속 대상이라는 것과 네이버 리브라 알고리즘의 강한 신뢰도가 계산되는 분야라는 것입니다. 

소문 & 사례 #5 같은 키워드 제목을 여러 게시물에 반복적으로 쓰면 좋지 않다?

진실: 이게 안 된다면 글을 쓸 수가 없습니다. 세상에 시리즈물로 적어야 하는 글이 참 많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 '이별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12월 10일 리뷰'처럼 얼마든지 같은 키워드 제목이 반복되어 나올 수 있습니다. 
해결책: 제목은 글 주제이고 글을 상징하는 핵심 단어들이며 키워드가 됩니다. 이 관점에서 생각하면 그 글을 잘 나타낼만한 제목을 다는 게 좋습니다. 본문에 잘 녹아 있는 1차 키워드 + 2차 키워드를 잘 조합해서 제목을 만드는 게 좋습니다. 1차 키워드가 반복이 되어도 2차 키워드에 그 글의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정수근이라는 키워드를 다음과 같이 제목에 수차례 넣는 것은 스팸으로 처리됩니다. 주제도 없고 쓰레기 같은 글이 나올 확률이 커지는 거죠. 
예) 스팸으로 처리되는 제목
정x근 류현진 정수y 근황, z수근 닭강정 xy근 차를 보면? 정yz 2억, zx근 정수빈

아래는 그림은 빙글 사용법이라는 키워드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빙글 사용법에 관한 글을 한 글에 모두 담기 어려워 글 3개로 나누었습니다. 빙글 사용법을 1차 키워드로 생각하면 2차 키워드를 각 글의 주제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사용하였습니다. 댓글이 가장 많았던 글이 네이버 검색 상위에 올라 있네요.

빙글 사용법 검색

소문 & 사례 #6 티스토리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진실: 이런 사례가 몇 차례 있습니다. 특히 일반 스킨에서 반응형으로 구조 변경을 하셨던 분들이 주로 당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네이버는 까칠한 걸까요? 
해결책: 티스토리 사용자들은 네이버가 활성화되었을 때 메이저한 스킨 변경은 네이버 검색 누락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고 변경하셨으면 합니다. 남들이 괜찮다 아니다 해도 그 사람들 말 믿고 반응형으로 바꾼 후 네이버 검색 누락을 당했다고 칩시다. 미안한 마음은 들겠지만, 그 책임은 당사자가 질 수밖에 없습니다. 큰 구조 변경은 화를 불러옵니다. 
추가: 여러가지 구조들이 바뀌어 영향을 좀 줍니다. 영향을 약간 준다고 합니다만 검색 누락까지는 아니라는 견해가 많습니다. 


소문 & 사례 #7 티스토리 2차 주소, 도메인 바꾸니 저품질이 왔다?

진실: a.tistory.com에서 a.com으로 도메인으로 변경했다고 가정합시다. 이럴 때 보통 웹서버에서 301 리다이렉트(redirect)를 설정해주는데요, 웹 문서 크롤러가 a.tistory.com이 a.com으로 변경되었음을 알고 해당 주소로 변경시킵니다. 네이버에서도 301 라다이렉트 기술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네이버 검색이 활발하다면 굳이 도메인을 바꾸어서 검색 유입을 감소시킬 이유가 없다고 보는데요, 서로 글이 복사 글로 인식될 소지가 있습니다. 서로 꼬여서 충돌이 나는 거죠. 
해결책: 검색 유입이 안 되는 것을 참고 이겨낼 자신이 있는 분만 도메인 이름을 바꾸세요. 

소문 & 사례 #8 글을 무더기로 올렸더니 검색 누락을 당했다.
진실: 이런 경우가 종종 발생했습니다. 스팸 유저로 보는 거죠. 네이버는 기계적으로 대량의 글을 생산하는 것을 검색결과에 품질 저하를 가져다주는 행위로 보고 검색 누락시킵니다. 사실 하루에 정상적으로 5개를 넘기기 힘들다고 봅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그 글 속에 복사 글도 있을 수 있고 앞서 이야기한 쓰면 안 되는 키워드가 들어가 있을 수도 있어요. 
해결책: 네이버가 활성화되기 전에는 글 100개를 올려도 별 상관없습니다. 좀 과장되었는데요, 다음 검색도 생각해야 하니 이렇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네이버 활성화가 되고 난 후부터는 글 무더기로 올리는 건 자살행위입니다. 블로그 여러 개 만들어서 글을 분산시키세요.


소문 & 사례 #9 네이버 블로그와 타사 블로그는 차별 받는다?

진실: 이 부분은 네이버 측에서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해결책: 네이버로 옮기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소문 & 사례 #10 특정 키워드를 쓰면 안된다?

진실: 안타깝게도 다운로드라는 단어를 제목에 자주 사용해 반복해서 게시물에 썼더니 검색 누락당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앞서도 언급한 19금 등 특정한 키워드를 사용을 자제해야합니다.


해결책: 특정 키워드를 쓰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너무너무 싶은 것 잘 압니다. 특정 키워드를 포함한 글 때문에 블로그가 누락된다면 정말 뼈아픈 일입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하는 방법

여러 가지 있겠지만, 지금 생각나는 대로 적고 나중에 추가하겠습니다. 


1. 문제가 되는 부분을 비공개 혹은 이웃 공개나 삭제를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가 좋아하는 좋은 글을 쓰고 네이버가 올 때까지 한없이 기다립니다. 


2. 티스토리 사용자라면 문제가 있던 부분을 고친 후 주소를 바뀝니다. 어차피 네이버 검색 누락이 되었던 블로그 경우 해당 블로그 글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습니다. 주소만 바꾸면 새 블로그 인생 살 수 있습니다. 단점은 고정적인 독자를 잃을 가능성이 큽니다. 


3. 2차 주소, 즉 새로운 도메인 주소로 변경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좋은 게 1차 주소로도 찾아올 수 있으니 검색 유입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이 든다는 게 단점이지요. 국내에서 가격이 싼 곳이 메일 플러그인데요, 8,900원에 판매하고 있다고 하네요.


4. 미래창조과학부를 찾아가세요. 티스토리 포럼에 아이티에이티님이 해결한 사건이 있습니다.

미래 창조과학부 글 링크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미래부에서는 씁쓸하게도 사법기관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라고 제시합니다.


여러분들이 경험한 부분에 비추어 이상한 점이나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로 제보 주세요.


P.S. 바이럴 마케터, 어뷰저 등을 잡겠다고 알고리즘 및 필터링을 강화시키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그 필터링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럴 수 있어요. 그러면 이 피해자의 블로그를 다시 정상적으로 만들어줘야하는데 네이버가 그걸 제대로 안 하고 갑질만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때문에 분노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을 당하셨나요?
댓글로 연락주세요. 원인과 해결책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블로그 공부 여기서 하자.

블로그 머니 바로 가기☜ 

회원 가입해서 등업하면 블로그에 관한 고급 정보들을 볼 수 있어요. 


#######추가합니다. #########

필자가 시간이 남아 도는 것도 아니고 시간이 허락하는 한 도움을 드리고자하는 건데 무례한 분들이 있어 더 이상 그 어떠한 도움도 드릴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Copyright ⓒ 블로그채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댓글과 답글이 올바른 맞춤법이지만, 네이버에서는 덧글이라고 쓰고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