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인터넷 느려질때 속도 빠르게 하는법 PC 최적화


인터넷 느려질때 속도 빠르게 하는법 PC 최적화


여러분 컴퓨터를 처음 샀을 때 기억나시나요? 그 당시 컴퓨터 속도가 매우 빨랐을 것입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어느 순간 인터넷을 하는데 랙이 걸려 컴퓨터가 정신을 못차리는데요, 이럴때 우리는 분노 게이지가 상승하게 됩니다. 어떨때는 정말 컴퓨터를 때려 부시고 싶습니다. 


인터넷 느려질때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두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하나는 PC 최적화를 통해서 인터넷 랙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이고 또 다른 방법은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통해 랙 발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봅시다.


1. 인터넷 최적화 - 소프트웨어 측면

작업 관리자를 펼쳐보면 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4부분으로 나뉩니다. 


여러분이 메모리 4GB를 사용한다면 적은 메모리 공간으로 인해 랙 현상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메모리가 95% 정도 되면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기 위해 디스크를 공간을 점유하게 됩니다. 메모리를 소화하지 못해 디스크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랙이 발상하게 되는 거죠. 



위 이야기를 통해 해결 방법을 찾으셨나요? 해결 방법은 바로 메모리 사용량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메모리 사용이 90% 이상 넘지 않게 애초에 필요 없는 프로그램을 삭제시켜주세요. 


필요없는 프로그램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어 원하지도 않는 메모리 공간을 차지하지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은행 관련 보안 프로그램이 대표적이고 게임에서 사용하는 에이전트 서비스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백신이나 보안 프로그램은 늘 감시해야하는 종족이므로 쉬지 않고 일을 합니다. CPU 타임 쉐어링을 할 수밖에 없죠. 보안 프로그램을 많이 깔면 깔수록 CPU 처리 속도는 매우 느려집니다. 불필요한 보안 프로그램은 한 번 쓴 후 삭제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은행 보안 관련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여러분의 컴퓨터는 날아다닐지도 모릅니다. 


이외에도 작업관리자 서버스 탭에서 살펴보면 여러가지 불필요한 서비스를 찾게 될 것입니다.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지우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까지 삭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 시작프로그램

필요없는 프로그램 사용 안함으로 수정하자.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삭제했다면 시작프로그램에 가서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대부분 개발자들은 그들이 만든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기를 원합니다. 카카오톡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었다면 메세지가 왔을 때 사용자에게 바로 보여줄 수가 있는거죠.


여러분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면 편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각종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프로그램을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겠금 만들어 놓지요. 이런 프로그램들이 쌓이다 보면 랙 현상이 발생하고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시작프로그램에 가서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로 실행되지 않도록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면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 프로그램은 필요할 때 실행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편리함이 사라지긴 하지만, 더 많은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시작프로그램에서 "사용 안 함"으로 수정만 해도 어느 정도 PC 최적화를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위 작업관리자에서 메모리 부분을 보면 메모장, 작업 관리자 2개의 어플리케이션이 돌아갑니다. 위 작업관리자에서는 메모리는 30%정도 차지하고 있네요. 



여러분은 어떤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나요? 여기서는 구글 크롬을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PC 하드웨어 사양이 좋지 못하다면 크롬을 쓸 때 주위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크롬에 추가되는 앱을 제거하는 것이 메모리 확보하는데 유리합니다. 쓸모 없는 앱이라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이라면 제거하는 편이 좋습니다. 


인터넷 최적화 소프트웨어 측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예: 보안 프로그램 등)

2.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 삭제 (예:카카오톡 프로그램 등)

3. 불필요한 서비스 삭제 (예:NSpeedMeterManager, NexonPlay RPC Agent Service 등)

4. 구글 크롬 앱 제거


2. 인터넷 최적화 - 하드웨어 측면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법을 하드웨어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메모리 추가입니다. 노트북 경우 어떤 제품 메모리를 추가해야지 제조사에 문의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최대 8GB만 확장되는 경우 4GB 메모리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글쓴이는 LG전자 A/S 센터에 문의해보니 하이닉스 4GB DDR3L 12800S(1600Mhz) 제품을 사면 호환에 문제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일체형 컴퓨터라 실제로 서비스센터에 가서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해보니 제품을 사가지고 갔던터라 장착 비용을 따로 받지 않았습니다. 무료 서비스를 받았네요.





메모리가 안된다면 CPU쪽을 업그레이드해야합니다. CPU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두뇌를 바꾸는 일과 같은데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인텔 코어 i3 CPU 가격이 3십만원을 넘기 때문에 조금 더 신중해야 합니다. 




왼쪽 컴퓨터와 오른쪽 컴퓨터는 모양은 똑같지만 가격이 70만원 납니다. LG 전자 서비스센터 컴퓨터 담당 직원 말로는 펜티엄 프로세서가 랙을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인털 코어 i시리즈 프로세서로 바꾸어주면 랙 현상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글쓴이는 금액적인 면 때문에 최후의 방법으로 CPU를 바꾸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를 오래 쓰다보면 하드디스크에서 구슬 굴러가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이런 소리를 듣는다면 당장 하드디스크를 바꾸어주는 것이 좋지요. 요즘 추세대로 하드디스크 대신 메모리 타입인 SSD를 다는 것이 속도면에서 매우 좋습니다. 하드디스크는 5년 이상 쓰면 거의 걸레가 되지요. 


하드디스크를 오래 쓰려면 반드시 정상적인 종료를 해서 하드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절전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최적화 하드웨어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메모리를 확장한다. 강력 추천

2. 하드디스크를 교체한다. SSD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최후의 방법으로 CPU를 교체한다. 권장하지는 않으나 효과는 크다.


메모리 4GB 확장 후 작업 관리자 상태


3. 인터넷 최적화 - OS 측면, 프로그램 운영 측면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법을 OS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메모리와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고 난 후에도 랙이 생긴다면 윈도우10을 사용해 봅시다. 윈도우10에서 속도 문제가 많이 개선되었으므로 윈도우8에서 경험했던 랙문제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닫아주는 것이 좋고 사용했던 프로그램은 과감하게 미련없이 종료시키는 게 속도향상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 프로그램이 필요하면 약간 귀찮겠지만 다시 실행시키면 되니까요. 이 마저도 안된다면 CPU 교체를 권장합니다. 호환 문제상 CPU 교체를 할 수 없는 메인보드라면 새로 구입할 수밖에 없겠네요.


여러분의 무기, PC를 최적화 하시면 더 많은 수익 향상을 가져다 주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