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네이버 블로그 구글 공략하기 검색 노출 방법


네이버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에만 의존해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 검색 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고 다른 곳 둘러보지 않아도 네이버에서만 검색 잘 되면 많은 검색 유입이 들어오기 때문이죠. 게다가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검색 노출이 거의 잘 안됩니다. 

아래는 쿼리 점유율을 보여주는데요, 네이버의 독식은 여전합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 엔진 인터넷 점유율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 엔진 인터넷 점유율


위 그래프에서 구글의 PC 쿼리 점유율은 5%, 모바일 점유율은 10% 정도 됩니다. 

여러분은 5%, 10% 끌리시나요? 무시할 수 있습니다만, 조금이나마 검색 유입 활로를 개척한다면 장기적으로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야구복 의류 옷 종이접기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썼습니다. 네이버에서 1등이네요. 하지만 구글에서 흔적 조차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이기 때문이죠. 여러가지 이유로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검색 노출이 거의 안됩니다. 

 

야구 유니폼, 야구 저지, 종이접기


야구 유니폼, 야구 저지, 종이접기

  


 


구글에서 첫페이지에 실리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콘텐츠에 따라 다르겠지만 젠 같은 경우는 뉴스와 싸워야합니다. 

젠 블로그의 주제는 스포츠라 뉴스와 키워드가 유사하고 내용도 비슷할겁니다. 구글은 많이 보는 콘텐츠 즉 인기 있는 콘텐츠를 상위에 올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보는 수많은 뉴스를 이기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요. 

하지만 구글 첫페이지에 올리는 방법이 아예 없지는 않습니다. 

구글 검색 유입을 위해서는 구글에 쉽게 노출이 잘되는 매체를 찾아야합니다. 

어떤 매체가 적당할까요? 

우리가 생각해볼 수 있는 곳이 바로 SNS 입니다. 여러분 중에는 SNS로 자신의 글을 링크 걸고 있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구글에 가장 쉽게 잘 노출 되기 위해서는 어떤 매체(SNS 등)를 선택해야 할까요? 

SNS
1. 페이스북
2. 트위터
3. 텀블러
4. 빙글 
5. 핀터레스트 
6. 인스타그램
7. 네이버 폴라
8. 카카오 스토리 채널 등
9. 구글 플러스 
10. 구글 블로그 
11. 티스토리 
테스트 대상에 빠졌던 매체: 인스타그램, 네이버 폴라

 

SNS

네이버 블로그 구글 공략하기 검색 노출 방법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봤지만, 구글에서는 구글 플러스가 구글에 노출되는데 가장 효과가 있었습니다. 심지어 원본 글은 2페이지, 구글 플러스 링크 글은 1페이지에 걸릴 정도로 구글 플러스의 위력은 대단했습니다. 구글 플러스에 링크를 올리면 상위에 올라갈 확률이 높습니다. 


네이버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왕이라면 구글에서는 구글 플러스가 황제입니다.

그냥 구글 플러스에 링크만 건다고 상위에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링크만 걸 경우 운나쁘면 안드로메다로 갈 확률이 높아요.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소개글을 적어두는 거죠. 그 소개글 안에 키워드를 포함시킵니다.  이 부분이 핵심이예요. 

예를 들어 ´
야구 유니폼 종이접기 방법´가 네이버 블로그 글제목이라면 다음과 같이 구글 플러스에 글을 작성합니다. 

 

[구글+ 예] 키워드: 야구, 유니폼, 종이접기 포함 시키기
아이가 야구를 매우 좋아하는데요, 
그래서 야구 유니폼 종이접기를 해줬답니다. 
LA 다저스 류현진 선수 
야구 유니폼을 종이접기로 만들어주자
아이가 매우 좋아하더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글에 있습니다.^^
링크: 야구복 의류 옷 종이접기 방법

 

키워드: 야구, 유니폼, 종이접기 포함 시키기


어때요? 어렵지 않죠? 위와 같이 간단하게 소개글을 남깁니다.

 

젠이 테스트한 환경에서는 구글플러스에 콘텐츠만 올리면 상위 검색될 확률이 정말 높았습니다. 

앞서도 이야기했지만 구글 플러스의 노출 순위가 높아 원본글보다 더 높게 나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야구 유니폼 종이접기´ 라고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어요. 

 

검색어: 야구 유니폼 종이접기
1페이지 : 야구 유니폼 종이접기 글 <-- 구글+ 
2페이지 :
 야구 유니폼 종이접기 글 <-- 티스토리 

티스토리를 사용하시는 분이 구글+를 사용한다면 다른 형태소 공략을 하시면 됩니다. 서로 간섭 받지 않게 만들어 주는 거죠. 예를 들어서 티스토리 글에서 공략하지 못했던 형태소로 공략할수도 있습니다. 

서로 다른 형태소 공략
야구 유니폼 종이접기 글 <-- 티스토리 
LA 다저스 류현진 야구복 의류 종이접기 등등으로 내용 채우기 <- 구글+

젠은 티스토리 글과 유사한 형태소로 공략해 왔습니다. 구글플러스 글이 원본글보다 더 높게 올라가는 문제점을 피하기 위해서는 사고 전환이 필요했어요. 다른 형태소 공략로 공략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 부분은 ´SNS 링크 연결이 구글 순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글에서 해커C님의 답변을 통해 얻었던 지식입니다. (해커C님 감사합니다.^^)

이런 노하우는 네이버->구글만 적용되느냐? 티스토리 -> 네이버도 적용됩니다. 티스토리에 좋은 정보가 있는데 네이버에 막혀있어 검색 노출이 안된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만 
찌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을 링크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글 플러스를 사용하자!

구글 플러스를 사용하자! 


 

젠이 드리는 엑기스
1. 네이버 블로그로 구글 공략하기 위해서는 SNS 매체를 이용해보자! 
2. 젠이 테스트한 결과 구글 플러스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구글 상위 노출이 쉽다.
3. 구글 플러스에 키워드를 사용하여 소개글을 넣자.
4. 티스토리라면 구글 플러스에 원본글 말고 다른 형태소로 공략해보자.
5. 네이버가 막힌 티스토리라면 네이버 블로그로 역유입되게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