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사용법 및 팁 노하우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하셨나요? 네이버 및 다음 블로그를 벗어나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등을 만들었다면 분석 및 통계를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하는데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잘 안되는 분을 위해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계정이 없다면 만드세요. 구글 계정이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1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로 이동합니다.

https://www.google.com/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1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2

가입을 눌렀나요?

새 계정에 가면 무엇을 추적하겠습니까? 부분에서 웹사이트를 설정하세요.

1. 계정이름 설정
계정 이름은 다수의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대표하는 이름입니다. 특정 블로그 이름보다는 다수의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대표할 수 있는 이름을 정하는 게 좋습니다. 계정 이름을 젠이라고 정했습니다.

2. 웹사이트 이름 및 URL
자신의 웹사이트 이름을 넣고 웹사이트 URL을 넣습니다.

3. 업종 카테고리 및 보고서 시간대

자신의 업종 카데고리를 넣습니다. 젠은 스포츠를 선택했습니다. 보고서 시간대에 대한민국을 설정해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사용법 및 팁 노하우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2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3
추적 ID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서브스 약관 계약에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3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4
추적 ID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서브스 약관 계약에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4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5
위 스크립트를 복사해 티스토리 skin.html  <body> 다음에 넣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5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6
여기서는 계정 하나를 만들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관리할 사이트가 아주 많다면 여러개의 계정을 사용해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세션은 기본 30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30분이 마음에 안 든다면 줄이거나 늘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6

 

 

추적 코드가 필요하면 클릭해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6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1
보고서 부분입니다. 실시간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유입 경로를 알고 싶다면 트래픽 소스를 클릭하면 되고 어떤 콘텐츠 보고 있는지 궁금하면 콘텐츠를 클릭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1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2
실시간 내용이 아니라면 보고 싶은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기간을 선택한 후 달력을 통해 클릭하면 됩니다. 비교 대상 기간을 정해 어떤 변화가 있는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2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3
획득에 가면 다양한 항목이 있는데요, 소스/매체에 가면 어느 곳에서 많이 방문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daum.net / referral 은 모바일에서 추천(링크)을 통해서 들어온 유입을 말합니다. daum / organic은 다음 검색을 통해 들어온 유입 경로를 말합니다. referral은 추천 organic은 검색이라고 알아면 되겠네요. (direct) / (none)은 즐겨찾기나 등 다른 곳을 거치지 않고 다이렉트로 들어오는 유입을 말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3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4 
방문 형태에 가면 여러가지 좋은 기능이 있습니다. 모든 페이지에 가면 페이지와 페이지 제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페이지 제목으로 보면 더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해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4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4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5 
모바일과 데스크탑 유입 분포를 알고 싶다면 왼쪽 메뉴에서 잠재고객->모바일->개요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파이차트로 보고 싶다면 아래 그림 고급 옆에 있는 파이차트를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데스크탑 유입이 많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5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6 
네이버 오픈캐스터, 다음 메인, SNS의 유입을 알고 싶다면 획득->소셜->방문페이지를 활용하면 어디에서 얼만큼 왔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공유 URL을 클릭하면 페이스북인지 트위터인지 네이버인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6

 

 

팁 및 노하우#1 중복 호스트 이름 해결 방법
www.example.com과 example.com 두가지 형태로 사용하고 있다면 하나로 합치는 게 좋습니다. 합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관리에 들어가서 그림 아래처럼 필터를 눌러줍니다. 새로운 필터를 만듭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1. 필터 이름을 설정하세요.

2. 필터 유형에서 맞춤을 선택하세요.

3. 제외, 포함, 소문자, 대문자, 찾기 및 바꾸기 중에 '찾기 및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4. 필터 입력란에서 호스트 이름을 선택하세요. 

5. 문자열 검색에 ^www. 을 넣습니다.

정규식 표현식 문자 ^은 ^이후 입력한 문자가 시작 부분과 일치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ite라고 표현하면 site로 시작하는 siteofmine에서 시작 첫 부분이 일치하지만 mysite는 시작 첫 부분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www.example.com 이 호스트 이름으로 들어오면 문자열 검색 ^www.에 의해 시작 첫 부분이 일치합니다. 일치한 부분 "www."은 문자열 교체에서 아무것도 적지 않는다면 일치하는 부분은 공백("")으로 처리됩니다. 즉 삭제되어 example.com으로 변경됩니다.


문자열 검색에 ^www. 점(.)은 와일드카드입니다. www 다음에 어떤 문자가 와도 무방하다는 말입니다. wwwx, www8, www- 등 아무런 문자와 상관없다는 것을 알리는 와일드카드입니다. 

 

정규 표현식 문자를 일반 문자로 전환하고 싶다면 mysite.com을 mystie\.com 으로 표시하면 점(.)이 와일드 카드로 인식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문자열 검색에 ^www. 대신에 엄격하게 ^www\. 라고 넣어도 무방합니다. 구글에서 ^www.라고 제공하고 있고 점(.)이 와일드카드이므로 논리적으로 ^www.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 코드입니다.

 

6. 문자열 교체에 비워둡니다.

7.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팁 및 노하우#1 중복 호스트 이름 해결 방법

 

팁 및 노하우#3 티스토리 모바일 전용 스킨 문제
티스토리 경우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면 문제없이 모바일 유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전용 스킨을 사용하면 본문 안에 있는 콘텐츠만 적용이 되므로 <body> 안에 넣은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적용이 안됩니다. 따라서 모바일 전용코드에서는 모바일 유입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문 안에 구글 애널리틱스 추척 코드를 넣습니다. 본문 안에 있는 코드는 티스토리 모바일 전용 스킨 안에서도 문제 없이 작동하므로 모바일 유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블로그채널 blogCHANNE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