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방문자 수 차이는 모바일 스킨


방문자수 집계 차이는 모바일 스킨이 주범

구글 애널리틱스과 티스토리 방문자 수 집계 차이는 모바일 스킨에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은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반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는 모바일로 유입된 방문자 수를 모두 누락시키고 있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 방문자 수 차이는 모바일

글쓴이의 블로그는 티스토리 방문자 수 기준 하루 천 명이 넘습니다. 2015년 1월 18일 티스토리 기준으로 방문자 수가 715명이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절반도 안되는 237명이었습니다. 티스토리 집계가 옳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려 479명이나 방문자 수를 누락시켰습니다.


티스토리 집계 715명 - 구글 애널리틱스 237명 = 479명 누락


구글 애널리틱스 결과

구글 애널리틱스 결과




이전 글에서 '언젠간날고말거야'님께서 모바일 스킨에서 제대로 된 집계를 못 한다고 댓글로 남겨주셨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모바일 쪽 집계가 잘 이루어지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집계한 모바일 세션(방문자 수와 비슷함)은 아예 집계되고 있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기 카데고리 결과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사용 블로그 )

구글 애널리틱스 기기 카데고리 결과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사용 블로그 )


하루 동안 방문자 수 비율이 데스크탑에서 94%를 차지했고 나머지 태블릿에서 6%를 기록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바일 집계는 어디로 갔을까요? 모바일 방문객이 하나도 없는 것일까요? 티스토리 유입 로그를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유입로그

티스토리 유입 로그


티스토리 유입 로그를 보니 한 페이지의 반을 모바일이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날 모바일 유입이 평소보다 많았습니다. 모바일 주소가 티스토리 유입 로그로 129건이 기록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유입 로그에 모든 방문자의 방문 주소가 기록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즐겨찾기로 등록해서 다른 곳을 거치지 않고 바로 방문한다면 유입 로그에 남지 않습니다.

이날 최소 129명의 모바일 방문자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모바일 방문자 수를 누락시킨 구글 애널리틱스의 집계에 문제가 있다고 확신이 들었어요.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이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네요. 반응형 스킨에서는 모바일 집계가 제대로 이루어질까요?

여러분이 지금 보고 있는 이 블로그는 모바일 스킨이 따로 없는 반응형입니다. 반응형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방문자 수는 기기별로 어떻게집계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기 카데고리 결과(반응형 블로그 )

구글 애널리틱스 기기 카데고리 결과(반응형 블로그 )


반응형에서는 데스크탑이 54%, 모바일이 45%, 태블릿이 1%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네요. 반응형에서 재미있는 것은 티스토리 방문자 수 집계가 125명이었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집계한 방문자 수가 133명이었습니다. 조사해보니 티스토리 방문자 수보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집계가 1.3배 더 많았습니다. 구글 집계가 티스토리보다 더 많이 나온 이유는 티스토리는 로그인한 자신의 방문을 집계에서 제외했고 구글은 자신의 방문을 집계에서 포함했기 때문에 차이가 난다고 추측합니다. 
여기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반응형 블로그에서는 모바일 집계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에서 제공하는 HTML은 티스토리 데스크탑 HTML와 달리 모바일을 위한 맞춤형 HTML로 되어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HTML/CSS 편집한 내용이 모바일 스킨에 전혀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바일 전용 플러그인이 따로 존재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모바일 스킨에 적용 시키려면 티스토리 측에서 새로운 모바일 전용 플러그가 제공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데스크탑 HTML

티스토리 데스크탑 HTML


위 그림은 데스크탑 HTML입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 모바일 전용 스킨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가 제대로 살아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모바일 전용 스킨 HTML

티스토리모바일 전용 스킨 HTML


모바일 전용 스킨 HTML에서 'www.google-analytics.com'로 찾아보니 일치하는 항목이 없었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의 코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새로운 티스토리 모바일용 플로그인 필요

새로운 티스토리 모바일용 플러그인 필요

구글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 방문자 수 차이는 모바일 스킨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코드를 적용할 수 없어서 나타나는 현상이었습니다. 결론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바일 집계 누락을 막기 위해 새로운 티스토리 모바일용 플러그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모바일 환경 대처 및 분석
모바일 시장이 매우 커졌습니다. blogchannel 블로그 기준 모바일 유입이 전체 37%에 달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느 곳에서 어떤 유입이 일어나는지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습니다. 글쓴이는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텀블러, 스토리채널, 빙글 등 SNS를 블로그로 유입하기 위한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SNS는 특성상 모바일 유입량이 많은데요,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가 모바일 스킨에서 지원이 안 된다면 어떤 SNS에서 얼마만큼의 유입이 일어나는지 현재 정확하게 알 길이 없습니다. 유입량을 정확히 안다면 여러 가지 대책과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입이 거의 없는 SNS라면 철수할 수도 있고 그 대신 가능성 있는 SNS를 선택하여 집중해서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데이터가 너무 많아 홍수가 난 것처럼 넘쳐 흐르는 빅데이터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자원을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결과가 뒤바뀌기도 합니다. 버려져 있던 데이터를 데이터마이닝 하여 의미 있는 자원으로 바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분석을 통해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시간을 찾아 그 시간에 새로운 글을 게시한다면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 잘 대처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적용할 수 있는 티스토리 모바일 플러그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blogchannel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글쓴이는 모바일기기 테스트를 위해 troy.labs.daum.net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테스트합니다. 또 자신의 블로그에 즐겨찾기로 들어갑니다. 구글은 이렇게 블로그 주인이 기록한 방문까지 모두 기록한다는 사실을 위 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집계한 방문자 수는 로그인 후 자신의 블로그 방문 기록을 포함하지 않는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반응형 스킨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집계가 왜 더 많은지 설명이 됩니다. 티스토리는 자신의 방문을 기록하지 않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자신의 방문을 기록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집계가 더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용 플러그인 요청
위 내용을 토대로 티스토리에 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용 플러그인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용 플러그인' 요청 결과는 추후에 티스토리 포럼에 공지하겠습니다. 여러분이 '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용 플러그인'이 필요하다고 댓글로 관심을 표명해 주시면 티스토리에서 꼭 만들어주지 않을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고객님.

Daum 고객센터 TISTORY 담당자 김은비입니다. 


 

문의하신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답변이 지연된 점 사과드립니다.

블로그 이용이 원활하지 않아 불편하셨겠습니다.


보내주신 내용은 잘 살펴보았으나,

고객님께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한 확인 작업으로 답변 시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신 고객님께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지 못하여 진심으로 깊은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문의하신 내용을 확인하여 다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항상 Daum을 아끼고 성원해주시는 고객님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Daum 고객센터가 되겠습니다.

다른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 [Daum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희망찬 일들과 함께 고객님의 마음에도 기분 좋은 설렘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고객님.
Daum 고객센터 TISTORY 담당자 김은비입니다.


문의하신 티스토리 개선사항에 대한 답변이 지연되어 죄송합니다.
저희 티스토리에 대한 관심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건의하신 구글애널리틱스 모바일용 플러그인 기능은
담당 부서로 전달하였습니다.

 

제안해 주신 의견은 바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서비스 개편 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님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티스토리로 거듭나도록 적극적 의견 수렴에 앞장설 것입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에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 그리고 질책도 아낌없이 보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바로 도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다른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 [Daum 고객센터]로 문의/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희망찬 일들과 함께 고객님의 마음에도 기분 좋은 설렘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블로그채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