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구글 애널리틱스, SNS 페이스북 블로그 유입 경로 알아내기


구글 애널리틱스, SNS 페이스북 블로그 유입 경로 알아내기


블로그 유입 경로에 SNS 페이스북으로 유입된다면 어디서 왔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유입 경로에 유입 로그가 아래와 같이 찍히게 될겁니다. 누가 페이스북 어디에 내 글을 링크 걸었을까요? 



페이스북 대표 주소로 유입로그가 찍히기에 어디서 왔는지 알기는 힘듭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어느 글이 SNS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어떤 글이 SNS에 인기가 좋을까요? 즉 어떤 글이 SNS에 많이 링크될까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하면 이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상단 메뉴에 보고서로 설정되어 있나요? 먼저 아래 그림처럼 [보고서]->[획득]->[소셜]로 들어갑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SNS 유입 경로 찾기



소셜로 들어갔나요? 그러면 네트워크 추천이라는게 보이는데요, Naver, Facebook, Twitter, Blogger, Pinterest, Google+가 보입니다. 아쉽게도 빙글과 카카오스토리(채널 포함)는 소셜에 포함되지 않고 [획득]->[전체]->[소스/매체]에 보입니다. 



페이스북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어떤 글이 페이스북에 링크되어 있는지 보여줍니다. 자신의 블로그 글 주소 뿐만 아니라 세션, 페이지뷰 수, 평균 세션 시간, 세션당 페이지수를 보여줍니다. 




필요하다면 두 번째 측정기준을 사용해서 어느 국가에서 왔는지, 운영체제는 뭔지, 휴대폰 기기 정보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두 번째 측정기준을 클릭해보세요. 아래 그림은 구글 애널리틱스 두 번째 측정기준을 대도시로 맞춘 결과입니다. 아래 대문자 Naver는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말합니다. 



이번에는 방문 페이지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획득]->[소셜]->[방문 페이지]로 설정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보일 겁니다. 내 글 중 어떤 글이 어떤 SNS에 링크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무 글이나 클릭해보세요.



글 주소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어떤 SNS에서 방문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한가지 궁금증이 남았습니다. 블로그 유입 로그에 "www.facebook.com", "m.facebook.com"라고 찍히는데요, 도대체 페이스북 어디에서 누가 링크를 걸었는지 매우 궁금할 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그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내 글 링크가 어디에 걸려있는지 페이스북 상세 주소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구글링하면 알 수 있지요. 이 블로그 주소는 "http://blogchannel.tistory.com"입니다. 이 주소를 이용해 페이스북에 누가 링크를 걸었는지 찾아보겠습니다. 명령어 site:를 이용해서 검색합니다. 


site:facebook.com blogchannel.tistory.com


구글링하니까 간단하죠? 누가 SNS에 내 글을 링크하면 정말 궁금한데요, 구글링을 통해서 누가 내 글을 링크하는지 알아냈습니다. 이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



블로터아카데미에서 이 곳 블로그 글을 링크해 갔네요.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하트 뽕뽕 날려주시는 거 잊지 말아주세요.^^


[Copyright ⓒ 블로그채널 blogCHANNE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