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글 사용법 두 번째 글입니다. 첫 번째 글에서 빙글 SNS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았습니다. 또 빙글 가입 후 빙글 서비스를 전체적으로 둘러보았고, 독자로서 빙글을 재미있게 즐겨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빙글 구성 3요소 중 하나인 카드를 만드는 방법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빙글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은 첫 번째 글부터 읽어보세요.
글쓴이는 빙글에 대해 잘 몰라 제멋대로 만들다 보니 제재가 들어왔고 하나둘씩 수정하면서 빙글러들과 즐겁게 커뮤니티 공간에서 어울리고 있습니다. 글쓴이 같은 실수를 하는 것보다 빙글러들에게 사랑받는 그런 퍼블리셔가 되도록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카드 만드는 방법
1. 우측상단 펜 모양 글쓰기 버튼을 누릅니다.
2. 사진, 동영상, 링크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이제 사진, 동영상을 채워나갈 차례입니다.
카드 만드는 방법
3. 동영상이나 사진을 클릭하여 채워나갑니다. 1장만 선택해도 됩니다.
4. 제목과 내용을 채워넣습니다. 기존 SNS에 글 남기듯이 남기면 됩니다.
짧아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제목과 내용을 모두 채워 넣는 게 바람직합니다.
ex) 굿바이 디 고든! 정말 그리울 거야! 사슴 눈, 도루왕
카드 만드는 방법
5. 언어 선택에 한국어를 클릭합니다. 'Korean'이라고 되어 있는 버튼을 누르면 쉬워요.
6. 커뮤니티 선택 - 해당 커뮤니티를 써넣습니다.
예를 들어서 '메이저리그'라고 쓰면 콤보박스가 열립니다. 해당 커뮤니티를 클릭하면 채워집니다. 빙글에서 불편한 부분을 꼽으라면 바로 커뮤니티 선택 부분인데요, 내가 잘 사용하는 커뮤니티 보이게 해서 클릭만 하면 되도록 만들어 놓으면 좋았을 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7. 컬렉션 선택에 원하는 컬렉션을 추가합니다. 최소 1개는 되어야 하고 여러 개 추가해도 상관없습니다.
카드 만드는 방법
8. 모든 게 준비가 되었다면 '카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카드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카드가 바로 등록됩니다. 그렇지 않고 예약을 하기, Queue, 임시 저장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익숙한 다음에 여러 가지 기능을 선택해보세요.
예약하기 - 말 그대로 예약해서 글을 보내는 기능인데요, 예전에 예약 글을 올렸는데 원하는 시간에 카드가 발행되지 않아 이 기능을 신뢰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이 기능을 써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예약 기능을 원하신다면 이 기능을 적극으로 활용하세요. 그리고 아래 예약된 카드로 가서 확인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Queue - 지정된 시간마다 자동 발행이라고 빙글 공식 지침서에 나와 있고 상세한 설명은 따로 없네요. 큐 기능은 사용해보지 않아서 다음에 정확하게 알게 되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시저장 - 말 그대로 임시저장인데요, 임시 저장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글쓴이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에게는 예약한 카드나 임시 저장한 카드가 어디에 있는지 쉽게 찾기 힘든데요, 예약한 카드나 임시 저장한 카드가 어디 숨어 있는지 찾아보겠습니다. 먼저 우측상단 자신의 아이디(글쓰기 버튼과 가운데 Vingle 글자 사이)를 클릭하면 커버, 컬렉션, 카드, 커뮤니티 순서로 나열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한 줄 아래에 예약된 카드와 임시 저장 카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카드를 클릭하면 원하는 카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글 작성 시 주의사항
제목과 내용을 꼭 기재
카드를 다 만드셨나요? 아래의 카드를 보면서 주의사항을 이야기하겠습니다. 빙글 카드를 만들 때 제목은 선택사항이라고 나와 있는데요, 선택사항이 맞는데 필수사항에 가깝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제목을 넣는 SNS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제목은 선택 사항인데, 빙글러들은 제목이 있는 카드를 좋아합니다. 글쓴이는 카드에 제목을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짧은 글로 흥미 유발
본문 글 내용은 아래 그림처럼 저렇게 많을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하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그런 몇 마디 글이면 충분합니다. 본문 글이 많으면 아무래도 빙글러들과 소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글이 없고 상투적인 글에 지나지 않는다면 호응을 얻기 힘듭니다. 이 글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한 번 더 링크를 걸어두세요.
링크 글, 강한 거부감
사용자 대부분은 사이트 공간 밖으로 나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는데 강한 저항감이 있습니다. 무의식 속에 광고, 이상한 사이트 등이 열렸던 트라우마가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는 곳이라면 클릭하는데 망설여집니다. 특정 게시판에 저와 같은 글을 올려 게시판 글 조회 수가 1,000명에 이르렇다고 해도 링크를 따라 유입되는 방문객 수는 약 1/10정도인 100명 정도가 될 것입니다. 빙글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빙글 'View Count'가 4,000명 정도 되지만 실제 유입은 50~100명 정도에
인상적인 소개글로 링크를 따라게가 만들자
링크를 따라 가는 것이 강한 거부감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소개 글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컨텐츠 내용이 너무 많아 빙글에 모든 걸 올릴 수 없다는 인상을 남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신뢰가 구축되면 많은 유저들이 이 카드를 만드는 퍼블리셔는 신뢰할 수 있다는 인식이 들게 되고 링크의 저항감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빙글의 중재자 모더레이터
모더레이터의 권한
빙글에는 다른 SNS와 다르게 모더레이터(Moderator)가 있습니다. 모데레이터는 중재자, 조정자, 관리자 등의 뜻을 담고 있는데요, 빙글에서 모더레이터는 커뮤니티를 대표하고 파수꾼같은 역할을 하는 순수 사용자입니다. 모더레이터는 실제 운영자는 아니지만, 자발적으로 커뮤니티가 좋은 방향으로 훌러가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논란이 되거나 불쾌감을 주거나 해당 커뮤니티에 필요 없는 카드라고 판단되면 그 카드를 차단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빙글만의 룰에 익숙해지자
빙글에서 빙글만의 룰을 따라야합니다. 만약에 빙글의 룰을 지키지 않았다면 카드가 차단되어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을 것이고 시정해달라는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글쓴이는 빙글을 사용하면서 2~3번 정도 빙글의 규칙을 지켜달라고 요청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빙글 시스템을 잘 모르기도 했고 SNS를 사용하면서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았는데 누군가 와서 지적하니 빈정상하기도 했어요. 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들은 일반 사용자가 아니라 모더레이터였습니다.
모데레이터가 싫어하는 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빙글러가 싫어하는 카드
다른 카드는 모두 제목과 글이 있습니다. 위 그림 중에서 카드 한장은 제목도 없고 내용도 없고, 자신의 블로그가 연결된 링크 글뿐이네요. 이런 글은 빙글러의 공감을 사기 힘듭니다. 어떤 선수가 있는데 이 선수의 장점과 단점을 생각해서 글을 썼다라고 소개하는 글이 필요합니다. 아무런 글을 올리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글보다 조회수가 낮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데레이터는 저 카드에 댓글을 달겁니다.
블로거가 빙글에서 살아남는 방법
블로거들은 꾸준하게 링크 글을 올리기 때문에 빙글과 좋은 공생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빙글러들의 소통과 공감을 이루어내려면 제목과 최소한의 본문을 기재해야합니다. 그리고 클릭을 할만큼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합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구독자가 생겨나지 못할겁니다. 위 그림속 모더레이터가 추천하는 카드가 살짝 궁금해지는데요, 어떤 카드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모더레이터가 좋아하는 카드
본문 내용이 위 그림처럼 많은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히 관심을 불러일으킬만한 글을 넣으면 됩니다. 그런 글을 쓰면 댓글 개수가 많아지게 되고 VPOINT가 올라가면 카드가 독자들에게 많이 보여지게 될테고 더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게 될겁니다. 신뢰할 수 있는 퍼블리셔로 성장하게 됩니다.
정보성 홍보글이라면 OK
빙글의 장점은 컨텐츠가 매우 클린하다는 점인데요, 카카오스토리나 카카오채널에 사용자는 많지만. 업자들의 홍보글이 너무 많아 불쾌해서 어느 순간부터 거의 가지 않게 되더군요. 빙글에서 상품 홍보글 올려도 됩니다. 하지만 정보성이 없는 그런 홍보글이라면 광고로 인식하게 될 것이고 또 불쾌한 경험으로 작용한다면 그 카드는 제재를 받게 될 것이고 계속 제재를 받게되면 그런 카드들은 사용자들에게 보이지 않게 될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정보라면 올리면 홍보글이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커뮤니티 선택시 주의사항
카드 발행시 커뮤니티를 선택할 때 유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빙글에서 제공하는 카드 작성법 지침서를 통해 유의사항을 알고 있었는데요, 류현진이 선발 등판 경기에 야구인들 관심사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커뮤니티에 삼성, 넥센, 기아 등 국내 구단 모두를 넣어 카드를 발행했습니다. 그 뒤에 모더레이터가 그렇게 하지 말라고 댓글을 남기더군요. 그 이후로 그렇게 욕심내지 않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를 잘 못 선택하면 불이익이 있으니 많은 욕심 내지 마세요.
빙글 카드 손쉽게 작성하는 방법
'Vingle it' 을 사용하자
빙글에서는 'Vingle it'을 제공합니다. 북마크하는 것처럼 쉽게 카드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뉴스 기사를 보다가 빙글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Vingle it' 북마크를 누르면 카드를 생성할 수 있는 박스가 나오게 됩니다. 'Vingle it' 북마크 안에는 자바스크립트 있어 해당 URL의 글을 쉽게 카드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Vingle it' 북마크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void((function()%7Bvar e=document.createElement('script');e.setAttribute('type','text/javascript');e.setAttribute('charset','UTF-8');protocol=('https:'==document.location.protocol?'https://secure':'http://www');e.setAttribute('src',protocol+'.vingle.net/bookmarklet.js');e.setAttribute('id', 'vingle-bookmarklet');e.setAttribute('data-host', 'www.vingle.net');document.body.appendChild(e)%7D)());
빙글잇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주소(url)에 북마크 스크립트를 강제로 수정해 보아요.
'Vingle it' 좋은 점
'Vingle it' 버튼을 주소 밑에 북마크바가 있는 곳에 드래그해서 넣으면 북마크가 생기게 됩니다. 생각외로 처음에 설치가 잘 안 되더군요. 그래서 글쓴이는 이 글을 쓰기 위해 'Vingle it' 테스트를 해보기 전까지 'Vingle it' 기능을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
빙글 안에서 글 쓰는 게 익숙해진 것도 있고 댓글이나 메시지를 확인해야 해서 빙글에 자주 접속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매우 편리합니다. 'Vingle it'안에서는 글쓰기 커뮤니티를 선택할 때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커뮤니티를 보여주기 때문에 클릭만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댓글 주세요!
지금까지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카드 만드는 방법, 주의사항'이라는 주제로 빙글을 다루어보았습니다. 쉽게 이해하셨나요? 이해 안 되는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빙글 주제로 마지막 글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댓글, 메모, 설정, 기타, 팁'이라는 주제로 만나뵙겠습니다.
[Copyright ⓒ 블로그채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 메일 네이버로 포워딩 기능과 외부 메일 POP3 설정 (0) | 2015.02.09 |
---|---|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댓글, 메모, 설정, 기타, 팁 (6) | 2014.12.20 |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개념 정리, 가입 후 둘러보기 (8) | 2014.12.18 |
음악 동영상 끊김 현상, 인터넷 및 컴퓨터가 느려질 때 해결 방법 (0) | 2014.12.07 |
블로그채널 소개 (0) | 2014.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