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개념 정리, 가입 후 둘러보기


블로그의 위기

메타 블로그의 대표 주자였던 다음뷰가 문을 닫으면서 블로그의 입지가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짧은 소통은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가 도맡아 하고 있고 호흡 긴 글이 점차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마저 누락된다면 평균 1,000명 정도 되던 블로그 방문객이 한순간 사라져 300명 이하로 줄어들게 됩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을 당하면 총 맞은 기분이 들곤 합니다. 주식으로 따지면 하한가 6번을 맞는 수치와 다를 바 없네요. 정말 치명적입니다.


빙글 소개

글쓴이는 처음부터 저품질 블로그라 네이버 검색 유입이 전체 0.39%입니다. 정말 미미한 수치이네요. 최근 네이버 검색 유입이 2배나 올라갔는데요, 그래 봐야 네이버 검색 유입이 0.79% 늘었네요. 글쓴이와 같은 고통을 받고 계시는 분들에게 빙글을 소개합니다. 


빙글 기대는 금물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인데요, 빙글에서 많은 검색 유입량을 기대하긴 힘듭니다. 최근 한 달간 블로그 유입 분포는 다음 스포츠에서 42%, 네이버 오픈캐스트 유입이 31.5%, 다음 검색이 12%, 직접 오시는 분이 5.2%, 구글 유입이 3.8%입니다. 그 중에서 빙글의 유입량은 0.7%였으니 큰 기대는 금물입니다. 


하지만 인기있는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구독자 5,000명 이상 모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잘만 활용하면 유입에 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글을 쓰면서 빙글에서 글쓴이가 활동하지 않는 분야도 살펴보았는데요, 티스토리 우수블로그이신 분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 분은 구독자 약 5,000정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개념 정리, 가입 후 둘러보기


글쓴이 A 블로그 검색 유입량

다음 스포츠 42%

네이버 오픈캐스트 31.5%

다음 검색 12%

직접 링크 5.2%

구글 검색 3.8%

빙글 0.7%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SNS에 질려있는 분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SNS가 바로 빙글입니다. 글쓴이 경험과 앞으로 여러분이 할 경험은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는 주제가 제한적이고 대중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부분이라 많은 유입자를 기대하기 힘들지만, 여러분의 주제가 대중적이라면 글쓴이보다 많은 방문자가 올 것입니다. 


빙글은 취미 공동체 SNS

서두가 길었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빙글은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의 공동체(커뮤니티)입니다. 공동체 다시 말해 커뮤니티가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용자는 글을 쓰고 주제를 선택해 발행합니다. 발행하면 티스토리로 해당 카데고리에 보내집니다. 


커뮤니티, 카드, 컬렉션

빙글도 티스토리에서 글을 발행한 것처럼 해당 카데고리로 보내야 하는데요, 그곳이 바로 커뮤니티입니다. 커뮤니티는 페이스북에서 그룹에 해당합니다. 관심사가 같은 사람끼리 묶어주는 공간입니다. 빙글에서 글을 쓴 게시물은 카드라고 부릅니다. 또 빙글에서는 글을 발행하는 것을 카드를 만든다고 표현합니다. 아주 쉽죠? 카드가 원자처럼 쪼갤 수 없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빙글 사용법 - 커뮤니티, 카드 컬렉션

빙글 구성 요소


컬렉션

빙글은 커뮤니티, 카드, 켈렉션으로 구성됩니다. 앞서 커뮤니티와 카드의 개념을 설명했고 컬렉션을 설명하면요, 컬렉션은 스크랩 공간이자 잡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잡지, 패션 잡지, 메이저리그 잡지 등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발행하기도 하고 좋은 정보가 담긴 카드를 모아둘 수 있습니다. 카드를 모으는 곳이 컬렉션입니다. 카드를 만들면서 커뮤니티에 보내고 자신의 컬렉션에 모아둡니다. 다른 사람의 카드를 컬렉션에 수집할 수 있습니다. 



카드와 커뮤니티 관계


빙글 사용법 - 커뮤니티, 카드 컬렉션


"메이저리그 웃긴 동영상"이라는 제목으로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이 카드는 메이저리그 커뮤니티에 소속될 수 있고 상위 범주인 야구에 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웃긴 동영상 커뮤니티에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 마지막 충고"라는 주제로 글을 적었습니다. 그러면 애플, 영어공부, 명언 커뮤니티로 보낼 수 있습니다. 



카드와 컬렉션 관계

카드를 만들어서 커뮤니티로 보내는 개념과 반대로 카드를 가져오는 개념이 있습니다. 카드와 컬렉션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빙글 사용법 - 커뮤니티, 카드 컬렉션




빙글을 개설하면 기본적으로 콜렉션 하나가 자동으로 생깁니다. 글 보관함 기능을 하는 이 콜렉션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컬렉션이 없으면 카드를 생성시킬 수 없습니다. 컬렉션은 편집자 같은 역할을 만들어 줍니다. 자신이 카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인상적인 카드를 잘 모아두면 멋진 공간을 만들 수 있어요. 컬렉션을 여러 개 만들 수 있고 글 하나가 여러 컬렉션으로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빙글은 커뮤니티 중심

빙글의 개념 이해하셨나요? 정리하면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이고 카드로 커뮤니티, 컬렉션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커뮤니티 공간도 빙글에게 만들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커뮤니티 공간은 2,000개가 넘는다고 하는군요. 


퍼블리셔, 카드, 콜렉션 관계

카드를 만드는 사람을 퍼블리셔라고 합니다. 아래는 메이저리그 커뮤니티에 활동하고 있는 퍼블러셔와 컬렉션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퍼블리셔들은 카드를 공급해주는 사람이자 동시에 컬렉션을 가진 사람이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콜렉션 공간이 최소 하나씩 주어집니다. 사용자가 원하면 콜렉션 공간을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빙글 사용법 - 컬렉션, 퍼블리셔, 커뮤니티


빙글 둘러보기

빙글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vingle.net/


위 주소를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가입하기 전에 빙글이 어떤 시스템인지 알아볼까요? 딱지같이 생긴 동그라미가 커뮤니티입니다. 글쓴이는 야구를 좋아하니 야구공과 글러브가 있는 야구 커뮤니티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빙글 사용법 - 회원가입


야구 중심 커뮤니티 둘러보기

야구를 클릭하니 야구 중심으로 다저스, 삼성, 두산, 한국프로야구 등이 펼쳐져 있습니다. 여기에서 바로 빙글 개념이 나오네요. 정말 빙글빙글 돌고 있네요. 류현진이 있는 LA 다저스를 클릭하니 추신수가 있는 텍사스 레인저스가 나오고 뉴욕 양키스 등 메이저리그팀이 빙글빙글 돌아가고 있네요. 또 스포츠 커뮤니티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개념 정리, 가입 후 둘러보기


사랑과 연애 중심 커뮤니티 둘러보기
스포츠 커뮤니티와 사랑&연애 커뮤니티는 강한 연결이 아니라서 위 그림 아래쪽 하단 화살표를 이용해서 원하는 커뮤니티를 클릭합니다. 남녀노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기 있는 주제가 사랑 이야기인데요, 사랑과 연애 커뮤니티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사랑과 연애->남과 여->세일 정보->마케팅->광고->강연->철학->지식 다양한 경로로 커뮤니티가 이어져 있습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개념 정리, 가입 후 둘러보기


빙글은 그래프 구조
빙글빙글 우리 인생처럼 돌아가는 게 빙글이네요. 빙글은 계층적 구조(hierarchical structure) 즉 트리 구조, 수직 구조, 상하개념을 가지는 게 아니라 노드(Node)와 링크(Link)가 이어져 있는 그래프(Graph)입니다. 링크에 해당하는 것은 커뮤니티, 카드, 컬렉션입니다. 이 관계가 개념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상위 개념인 스포츠 밑에 수직적으로 야구, 그 밑에 한국프로야구, 그 밑에 삼성 라이온즈 이 있는 게 아니라 서로 대등한 관계로 링크 즉 관계가 맺어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그래프 형태로 묶여 있는 시스템이 빙글입니다. 글쓴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상하관계가 없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검색이나 분류를 할 때 유용한 구조인 트리구조를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기도 합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개념 정리, 가입 후 둘러보기


빙글 가입하기
가입해서 빙글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은 SNS 아이디를 사용하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만약에 없다면 구글 아이디를 만드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사용자는 클릭만으로 손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빙글에서 쓸 아이디와 이메일 비밀번호를 남겨 가입합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회원 가입


회원 가입이나 늘 하는 일이니까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디가 꼭 자신의 페이지 이름이 되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글쓴이는 blogCHANNEL이라는 아이디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빙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vingle.net/blogCHANNEL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회원가입


커뮤니티 선택
글쓴이는 트위터 계정으로 빙글 가입을 완료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자신의 관심 분야를 모두 클릭합니다. 언제든지 커뮤니티와 연결을 끊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관심사를 여러 개 택하는 게 좋습니다. 아래 나와 있는 커뮤니티는 인기가 많고 활성화가 잘 되어있는 커뮤니티입니다. 커뮤니티 수가 현재 3,000개 이상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기에 모두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회원가입



컬렉션 팔로우
커뮤니티에 가입했으면 빙글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컬렉션을 팔로우하세요.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회원가입


빙글의 독특한 개념 컬렉션
커뮤니티의 가입은 공동체, 동아리에 소속되는 개념이고, 컬렉션은 개인이 발행한 잡지 등을 팔로우 또는 구독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빙글에서는 특별한 개념이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컬렉션 즉 잡지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어요. 페이스북에서 자신의 타임라인(담벼락)에 야구 이야기를 올렸다가 자동차 이야기를 하고 또 어떤 때는 종교 이야기를 해요. 보는 사람이 보고 싶은 정보가 있는데 원하는 글이 올라오지 않으니까 뒤죽박죽 잡동사니가 되고 마는 거죠. 

하지만 빙글에서는 원하는 컬렉션을 무한하게 늘어갈 수 있고 해당 컬렉션마다 팔로우하는 개념이므로 다른 취미 활동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야구를 위한 공간, 블로그 운영을 위한 공간, 음악을 위한 공간 등 다양한 장르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빙글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빙글의 홈 둘러보기
커뮤니티의 선택과 컬렉션 팔로우가 끝나면 아래처럼 자신의 홈 공간이 나옵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회원가입

자신의 홈은 SNS에 말하는 타임라인, 담벼락, 대시보드 개념과 똑같습니다. 글쓴이는 테스트 삼아 무려 8개의 커뮤니티를 선택했는데요, 화면 전체에 보이지 않고 그중 6개만 보여주고 있네요. 각 커뮤니티를 선택하면 커뮤니티에서 올라온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 보는 거니까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빙글의 스타 둘러보기
좌측상단 "내 관심사> ★" 스타 부분이 있는데요, 한번 눌러보면 내 커뮤니티가 아니더라도 계층적으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SNS를 쓰면서 가장 답답하게 계층적 구조가 없다는 것인데요, 빙글은 계층적 구조로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습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회원가입


글쓴이는 다음이나 네이버 포털사이트에 들어가면 메뉴를 이용해서 원하는 곳으로 찾아 들어가는데요, 스포츠 뉴스를 보기 위해 계층적으로 타고 들어갑니다. 자주 사용하는 분야가 아니라면 트리 구조 형태인 계층적 구조로 찾아가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회원가입

뉴스&이슈, 스포츠, 음악, 국내연애, 해외연애 등 이런 메뉴가 커뮤니티를 분류하는 상위 개념이 됩니다. 메뉴 가장자리 <, > 화살표를 클릭하면 또 다른 커뮤니티 상위 개념이 나오게 됩니다. 커뮤니티를 분류하는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All, 뉴스&이슈, 스포츠, 음악, 국내연예, 해외연예, 컬쳐, 푸드, 패션뷰티, 남성패션, 여행, 유머, 남과여, 디자인, 아트, IT, 사진, 게임, 매니아, 레저, 리빙&데코, 건강, 외국어, 스타트업, 자동차, 만화&애니메이션, 동물, 육아, 기타, Vingle

여러분이 빙글(Vingle)에 관한 정보를 더 얻고 싶다면 메뉴 Vingle로 가서 커뮤니티 빙글로 찾아 들어갑니다. 빙글 커뮤니티에 빙글 사용법과 팁에 관한 카드가 있습니다. 좀 더 세분해서 보려면 컬렉션으로 들어가서 보면 됩니다. 커뮤니티와 컬렉션의 주종 관계가 참 묘한데요, 커뮤니티 입장에서는 컬렉션이 세부 항목이 됩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카드


빙글의 '좋아요', '클립' 기능

이제 빙글을 즐겨봅시다. 원하는 카드가 나오면 '좋아요' 하트를 클릭하고 소장하고 싶은 정보라면 자신의 컬렉션으로 클립 합니다. 


빙글의 V POINT

빙글에서는 V POINT를 제공합니다. V 포인트란 빙글에서 활동으로 인해 생긴 기여도를 말합니다. V POINT가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기여도가 높은 퍼블리셔이므로 더 많은 독자에게 카드가 보이게 됩니다. V 포인트를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빙글 V POINT에서 적용하는 부분

컨텐츠 제작자 부분

1. 카드의 발행량

2. 카드 '좋아요' 받은 숫자

3. 카드 클립 된 횟수

4. 컬렉션의 팔로어


독자 부분 

1. 다른 카드 좋아요 횟수

2. 다른 카드 클립 한 횟수


공통 부분

1. 커뮤니티 내부 활동 지표


빙글 V POINT = 컨텐츠 제작자 부분 + 독자 부분 + 커뮤니티 활동


결국 퍼블러셔와 독자들과 소통 및 커뮤니티 활동을 모두 평가하겠다는 이야기네요. 


자신 외에 커뮤니티 멤버들의 V 포인트를 알고 싶으면 먼저 해당 커뮤니티에 들어간 후 멤버를 클릭합니다. 멤버는 우측상단 자신의 아이디 밑에 찾아보면 추천 카드, 컬렉션, 멤버, 커뮤니티 히스토리가 있습니다. 그중 멤버를 클릭하면 됩니다.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VPOINT 멤버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VPOINT 멤버



V POINT 리스트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이제야 알았네요. 점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서 알 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커뮤니티 멤버 중 한 분이 글쓴이 VPOINT를 이야기해서 도대체 점수를 어떻게 알아냈는지 궁금하긴 했어요. 그때는 찾아봐도 VPOINT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필요없다고 생각하면 빨리 포기하는 성격이라 지금까지 모르고 있었네요. 역시 글을 쓰면서 또 한편으로는 빙글을 좀 더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Vingle, 빙글을 즐기세요!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카드


지금까지 빙글 사용법을 다루었습니다. Vingle SNS에 대해서 개념 정리를 했고 가입하는 방법과 빙글을 여기저기 둘러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빙글 사용법 - Vingle SNS 카드 만드는 방법,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pyright ⓒ 블로그채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