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블로그채널

Search !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정책 위반 소개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으로 계정 정지를 당해보셨나요? 안 당해 보신분은 모를 겁니다. 왜 구글 애드센스 정책을 정확하게 따라야하는지 말입니다.

 

기본적인 모바일 광고 정책은 모바일에서 첫 화면을 광고로 가리면 안됩니다. 정책 위반없이 모바일 애드센스 광고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광고는 320x50 사이즈 광고와 320x100 사이즈 광고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사이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텍스트 광고 및 이미지 광고
320x50 모바일 리더보드 (상단 OK)

320x100 큰 모바일 (상단 OK)

200x200 작은 정사각형 (상단 ?)

250x250 정사각형 (상단 ?)

300x250 중간 직사각형 (상단 NO)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첫 페이지 화면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화면을 가릴 수 있는 정사격형 광고가 위험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정책 위반 소개

 

 


 

300x250 모바일 첫 화면 정책 위반

특히 300x250 중간 직사각형 광고를 모바일 상단에 위치하는 경우 첫 화면에 콘텐츠 없이 광고만 노출되므로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300x250 사이즈 광고를 모바일 페이지에서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첫 페이지 외에 300x250 사이즈를 사용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아래는 320x100 사이즈를 사용한 광고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일까요? 정책 위반입니다. 왜냐하면 콘텐츠의 내용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광고 2개가 콘텐츠를 보이는데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PC 버전일 때와 모바일 버전일 때 서로 다르게 작동하도록 코드를 변경하든지 아니면 아래 사각형 광고를 제거해야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정책 위반 소개

 

 

200x200 모바일 첫 화면 정책 위반일까?

200x200 작은 정사각형 사이즈의 광고가 모바일 상단 첫 화면에 가능한지 궁금해 구글 애드센스 정책 팀에게 문의를 했습니다. 답변을 요약하면 무효 클릭으로 계정이 정지가 될 위험이 있어 추천되지 않는 게재 방식이라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무효 클릭에 대해 매우 엄격하게 다룹니다. 콘텐츠를 가리는 광고가 나올 경우 사용자에게 나쁜 경험을 주고 무효클릭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게 됩니다. 이런 무효클릭이 발생하면 구글은 계정을 비활성화하고 광고를 수정하라는 이메일이 날아오게 됩니다.

 

경고 이메일이 오면 구글 애드센스의 다른 정책을 위반하는지 검토하고 수정하라고 합니다. 예전에 이런 경고 이메일을 받아 천 개가 넘는 콘텐츠를 3일 안에 모두 검토해야했고 수정해야했습니다. 정책 위반을 하고 있는지 다시 문서를 뒤져야했고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또다시 동영상 교육을 들어야 했어요.

 

결론은 200x200 광고를 모바일 상단에 사용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당장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무효 클릭이 나올 경우 구글 애드센스에서 가만 두지 않겠다는 이야기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공개한 메일 내용을 공개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팀에게 질문  

1. 모바일 상단 첫 화면에서 200x200 광고가 정책 위반인지 알고 싶습니다.
2. 모바일 상단 첫 화면에서 반응형 광고를 게재중인데 정책 위반인지 알고
싶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팀의 답변

안녕하세요 젠님,


이메일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0*200 단위는 정책 상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광고 게재 방식에 따라서 허용이 될 수는 있습니다만, 무효 클릭으로 인한 계정 비활성화의 위험으로 인해 추천되는 게재 방식은 아닙니다.

모바일 상단에 사각형의 큰 광고 단위가 게재되는 경우에 사용자들에게 나쁜 경험을 제공하고, 무효 클릭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큽니다. 이러한 무효 클릭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계정 비활성화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배치가 추천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반응형 광고를 게재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광고가 콘텐츠를 밀어내리지 않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른 문의가 있으신 경우에는 언제든지 본 이메일에 회신하여 문의해 주시면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oogle 애드센스 팀

 

 

신경쓰기 싫다면 반응형 광고로
반응형 광고에 대해 물어봤는데요, 정책 위반이 아니며 콘텐츠를 밀어내지 않도록 유의해 달라는 당부를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를 할 경우 모바일 첫 화면에 320x100광고가 송출됩니다. 모바일 화면의 크기가 클 경우 그 화면에 맞는 광고가 송출되지요. 반응형 광고를 달면 거의 위반할 일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반응형 스킨에 반응형 광고를 게재한 그림인데요, 화면 크기가 작은 320x480 사이즈를 가진 아이폰3에서 수차례 테스트를 한 결과 320x100이나 320x50 사이즈의 광고가 송출되었습니다. 반응형 광고를 달면 정책 위반에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 일 하라고 만들어 놓은 게 반응형 광고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정책 위반 소개

 

 

아래 화면은 잠재적인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정책 위반을 할 소지가 있는 200x200 사이즈 광고가 게재된 그림입니다. 200x200 광고가 콘텐츠가 화면을 가리지 않도록 노력한 흔적이 보이네요. 구글 애드센스는 200x200 광고 사이즈에 대해 명확한 정책 기준이 없고 아래 광고에서 무효클릭만 나지 않는다면 정책 위반이 아닌 것을 보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정책 위반 소개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정책 위반이라는 주제로 다루어 보았습니다. 200x200 사이즈를 사용할 때 문제점이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젠이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지 말라는 것입니다. 더 많은 욕심이 때로는 화를 불러 옵니다.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되어 봐야 그 소중함을 느끼게 됩니다. 위험 요소가 없는 쪽으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무효 클릭이 발생해 경고 메일을 받았다고 가정합시다. 그 기간 동안 해외 여행 등 인터넷이 되지 않는 지역에 있어 경고 메일을 보지 못해 구글이 원하는대로 수정하지 않았다면 애드센스 계정 정지가 되어 있을 겁니다. 국내에 살면서 바빠서 경고 이메일 등을 확인 못한다면 여러분의 애드센스 계정은 매우 위험해질 것입니다.

 

최종 판단은 여러분에게 맡기며 이 글을 마칩니다.

 

 

[Copyright ⓒ 블로그채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